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이후 첫 전체회의를 열었다. 혁신위는 그간 이준석 전 대표의 ‘사조직’ 논란을 비롯해 ‘해체 주장’까지 나온 상황이었지만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전적으로 힘을 실어주면서 논란은 일단락된 모습이다. 다만 혁신위가 ‘공천 개혁안’ 대수술을 벼르고 있는 만큼 혁신위의 ‘결과물’에 따라 당내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주 위원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당 혁신위 전체회의에 참석, 혁신위의 전폭적인 활동을 지지했다. 그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이란 말이 있다”며 “살아남는 조건은 변화와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주 위원장이 혁신위의 활동에 강한 힘을 실어준 데는 비대위로 전환된 당이 적극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과 맞물려 있다. 그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바깥세상은 엄청나게 변하고 있는데 우리만 갈라파고스에 갇혀 놓치는 것이 있는지 없는지 정당은 늘 확인하고 혁신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혁신위가 발족해서 활발히 활동하는 것은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주 위원장이 이날 직접 혁신위 회의에 참석함으로써 그간 당내에서 혁신위를 둘러싼 설왕설래를 일축시키는 효과를 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7일 한 언론사 유튜브에 출연해 “대한민국 역사상 (비대위와 혁신위) 둘이 같이 있었던 게 있었나”라며 혁신위를 해체하고 비대위에 편입해야 한다는 취지로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주 위원장은 지난 19일 최 위원장을 만나 혁신위 활동 내용을 직접 보고 받으며 이러한 기류를 차단했다. 그는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 당의 개혁과 혁신을 위해선 혁신위 활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드러냈다. 최 위원장은 안 의원의 ‘오해’도 해결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도 “혁신위와 비대위 성격이 충돌하는 것처럼 말씀하셨지만 성격이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이날 혁신위의 활동을 당에 적극적으로 이식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혁신위가) 활발히 논의해서 결론이 나면 비대위원회나 의원총회를 거쳐 혁신안이 우리 당 당헌‧당규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더 많은 당원 및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좋은 혁신안을 내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 ‘1호 혁신안’은 ′윤리위 권한 강화′

주 위원장이 적극적으로 힘을 보탠 가운데 혁신위는 이날 ‘1호 혁신안’을 발표했다. 공천관리위원회의 후보자 부적격 심사 권한을 윤리위원회에 분산토록 하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윤리위원장의 임기를 3년으로 하고 윤리위원장 및 위원들의 임명절차를 상임전국위에서 추인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최 위원장은 “윤리위원 등의 자격 요건을 대폭 강화해서 윤리위가 사실상 당내 사법기구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1호 혁신안을 발표한 혁신위은 추후 논의를 통해 나머지 혁신안도 발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준석 전 대표가 도입한 공직후보자기초자격시험(PPAT) 강화 방안 역시 그중 하나다. 논의 과정에서 혁신위원들 사이에서도 각론에 대한 이견이 있는 만큼, 추후 논의를 통해 성안을 만들 예정이다. 혁신위는 이러한 안을 마지막으로 정리해 비대위에 올린다고 설명했다.

동력은 확보했지만, 추후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도 역력하다. 혁신위의 주된 목적이 2024년 총선을 대비한 ‘공천 시스템’ 마련에 방점이 찍혀 있는 만큼 이를 둘러싼 당내 이해관계가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주 위원장은 논쟁적인 안을 2단계로 발표하는 ′신중론′을 언급하기도 했다.

다만 최 위원장은 공천을 둘러싼 혁신안이 당내 논란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는 이날 라디오에서 “공천룰에 관해서는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예측 가능한 시스템 그리고 평가 자료를 객관화할 수 있는 자료를 축적하는 데 방점이 있었던 것”이라며 “그런 정도라면 당내에서 크게 반발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공천권을 실제 행사할 차기 지도부의 공천권 행사를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1호 혁신안’을 발표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러한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날 발표가 주 위원장의 ‘신중론’을 고려하지 않았다고도 부연했다. 그는 기자들에 “공천권의 일부인 부적격 심사 권한을 윤리위에 분산하는 것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