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정쟁 또는 야당 탄압, 정적 제거에 너무 국가 역량을 소모하지 마시라”고 발언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든 정치의 목적은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것인데, 대리인으로 충직하게 국민 삶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데 민생 개선, 한반도 평화 정착, 대한민국 경제·산업 발전에 좀 더 노력해주시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을 경찰이 기소 의견으로 송치하는 등 자신을 향한 검·경의 수사망이 좁혀오자 검찰의 기소를 야당 탄압으로 규정하고 정면 돌파를 선언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그는 북한의 ‘핵 사용 조건 법제화’에 대해서도 “핵을 방어용이 아닌 선제공격용으로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충격적이고 심각한 사태라는 판단이 든다”며 “북측에 이러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유감을 표하는 바”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 상호 간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서라도 모든 형태의 추가적 도발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동시에 대화와 협상 테이블로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우리 정부에 대해서는 “담대한 구상에 대해 담대한 해법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사실 경제적 측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군사·외교적 측면”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이 대표는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지도부가 새로 선출된 후 관례적으로 봉하마을을 찾아왔지만, 이번에는 이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시점인만큼 정치적 의미도 배제할 수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