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은택 각자 대표 “공공성에 부합하는 책무 다하지 못해… 복구 완료 후 원인 규명 최선다할 것”

남궁훈(좌), 홍은택(우) 카카오 각자대표가 최근 접속장애에 대해 사과했다./뉴시스
남궁훈(좌), 홍은택(우) 카카오 각자대표가 최근 접속장애에 대해 사과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필주 기자  남궁훈‧홍은택 카카오 각자 대표가 최근 발생한 카카오톡 먹통 사태에 대해 대국민 사과했다.

19일 오전 11시 남궁훈‧홍은택 각자 대표는 경기도 판교 카카오 신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5일 발생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이용에 불편을 겪으신 모든 이용자분들께 먼저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한 뒤 고개 숙였다.

먼저 남궁훈 각자 대표는 “화재 발생 직후부터 카카오의 모든 직원은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서비스가 정상화됐다”면서 “저희의 준비 및 대응상황이 이용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잠시만이라도 불편을 드렸다. 카카오로 소통하던 사용자, 택시 기사, 소상공인 사장님 등 여러 이용자와 파트너분들이 겪었을 불편을 생각하면 가슴이 무너진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잃어버린 신뢰 회복을 위해 어느 때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카카오 전체 시스템을 점검하고 쇄신해 이용자분들께서 다시 안심하고 편리하게 카카오 서비스를 사용하실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관계 당국의 우려 역시 무겁게 받아들이고 조사요청에 성실히 협조하겠다”면서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되는데로 철저히 원인 규명한 뒤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 발언에 나선 홍은택 각자 대표는 “카카오톡은 이제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면서 공공성을 지닌 서비스가 됐다. 하지만 저희는 그에 부합하는 책무를 다하지 못했다”며 “앞으로는 이 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복구가 늦어진 이유를 고통스럽지만 철저히 찾은 후 결과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복구 완료 후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해 직‧간접적인 원인을 광범위하게 찾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도 사고 조사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적극 협조해 발화에서 전원차단, 복구 시기에 이르기까지 모두 밝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홍은택 각자 대표에 따르면 19일 새벽까지 3만2,000대 서버 중 약 1만대의 서버가 전원공급이 되지 않았다. 이후 1만여대 서버에 전원공급이 이뤄지면서 다음(daum)메일은 금일 새벽 5시 복구됐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 피해 신고 접수 채널 만들 예정이며 신고 접수 상황을 기반으로 보상 범위‧대상 검토에 나설 계획이다. 피해 보상 대상에는 유무료 이용자 모두 포함된다.

이외에도 홍은택 각자 대표는 복구 지연 이유에 대해 “서비스의 주요 데이터와 병행 프로그램은 이중화 조치가 됐으나 개발자들의 주요 자본(리소스)과 운용도구는 이중화가 되지 못해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판교 SK C&C 데이터센터가 안정화되는 대로 개발자의 자본과 운용도구 이중화 작업 나서겠다”며 “카카오는 현재 4,600억원 투입해 내년 중 안산에 자체 데이터센터를 완공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남궁훈 각자 대표는 모든 책임을 지고 대표이사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남궁훈 각자 대표는 “저는 카카오의 서비스를 책임지는 대표로서 그 어느 때보다 참담한 심정과 막중한 책임을 통감하면서 카카오의 쇄신과 변화의 의지를 다지고자 대표이사직을 내놓고자 한다”며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재난대책 소위원회를 맡아 부족한 부분과 필요한 부분을 점검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카카오톡을 비롯해 카카오가 제공하는 서비스 대부분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카카오톡, 메일, 카카오T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됐고 대다수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게 됐다.

정부와 국회 등은 이번 카카오톡 먹통 사태로 인해 독과점 수준인 플랫폼 기업을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는 카카오톡 먹통 사태와 관련해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홍은택 카카오 각자 대표, 최태원 SK그룹 회장, 박성하 SK C&C 대표 등을 증인으로 신청하고 오는 24일 종합국감 증인으로 소환하기로 결정했다.

이어 조승래·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은 각각 방송통신발전 기본법과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등을 잇달아 발의했다.

해당 법안에는 데이터센터 운영‧관리 책임자 추가, 방송통신재난관리기본계획에 부가통신사업자 포함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지난 17일 윤석열 대통령은 출근길에서 “독‧과점 상태에서 시장이 왜곡되거나 이것이 국가 기반 인프라를 이룰 땐 국민 이익을 위해 당연히 제도적으로 국가가 필요한 대응을 해야 한다”며 카카오 등 플랫폼 기업에 대한 규제를 시사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카카오 등 플랫폼 기업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심사지침 제정 방안과 카카오 계열 서비스들의 이용약관을 들여다 보는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