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과 학력 허위기재 논란 등을 두고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집중 추궁했다.

국회 교육위는 19일 서울대·인천대·한국교원대 등 국립대와 국립대병원에 대한 국정감사를 벌였다. 이 자리에서 국민의힘은 조국 전 법무장관을 더불어민주당은 김건희 여사를 겨냥해 오세정 서울대 총장을 몰아붙였다.

유기홍 교육위원장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갑자기 해외로 출국했던 임홍재 국민대 총장,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이 21일 종합국감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문서로 보내왔다”고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된 증인에 대한 참고사항을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당일 날 강의를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낸 전승규 교수는 어제 날짜로 병원 입원을 이유로 불출석 한다는 사유서를 보내왔다”며 “참 이상한 것은 국민대 연구윤리위원장과 같은 병원, 같은 의사, 같은 질병명 ‘요통’이다. 이건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 강남 ‘ㅂ’병원이 국민대 교수들의 전속병원인지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며 간사들에게 전 교수를 비롯한 증인‧참고인 출석 협의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만약에 필요하고 가능하다면, 전 교수를 비롯한 나머지 분들에게 동행명령장 발부 문제로 간사간 협의를 해달라”고 했다.

◇ 국민대 교수 증인 출석 문제 '도마위'

민주당 강민정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지난 10월 4일 국감이 시작하는 날, 국감에서 증인으로 채택된 전승규 씨 불출석을 위해 국민대가 조직적으로 나섰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전 교수는 강의사실 확인서를 통해 조형대학 교학팀과 학교본부 교무처의 협조를 얻어 강의실을 옮겨 수업을 진행했다고 알려왔다. 10월 4일 당시 전씨와 국민대가 국회를 속이기 위해 아주 분주하게 움직였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또한 “입법 조사관이 교실 확인을 요청했는데, 국민대 행정실은 ‘수업실은 교수 재량이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또 당일 본 의원 보좌직원들이 국민대 현장을 방문했을 때 전씨가 어디있냐고 묻자 ‘원래 교실에서 수업하고 있는 것 아니냐. 장소 변경이나 온라인 강의에 대해 들은 게 없다’고 말하는 등 모르쇠로 일관했다”며 “증인 출석을 회피하기 위해 학교 행정력이 총동원돼 도피 행각을 도운 것”이라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전 교수가 어지럼증, 허리통증 때문에 병원을 갔는데 척추 협착으로 입원했다고 한다. 6주간의 절대 안정을 요한다고 한다”며 “국민대가 도대체 어떤 조직인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국감을 피하면서까지 수업한 사람이, 이번엔 또 국감을 피하기 위해 수업마저 방기하고 입원했다. 휠체어를 타고라도 출석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안민석 의원 역시 “전 교수의 행태를 보면 이건 교수가 아니다. 이런 교수 밑에서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겠나. 전체적으로 국민대가 보여준 행태는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이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도를 넘은 것이다. 여야 간사가 이 문제를 그냥 지나가면 안 된다. 관련자들을 끌어내야 한다”고 동행명령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무소속인 민형배 의원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 국민대가 투자까지 했고 반도체학과 충원율이 국민대가 다른 대학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며 “그래서인지 국민대가 처음에는 총장이 도피하고 이번에는 핵심 증인이 안 나온다. 종합감사 때 전 교수가 국감장에 안 오면 국민대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위 여당 간사인 이태규 의원은 두 총장의 출석과 관련해 “원활한 국감 진행을 위해 여당에서 최대한 협조한 것일 뿐 여야 합의된 증인이 아니다. 야당이 일방적으로 기정사실화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까지 국민대와 연결시키고, 이런 발언에 대해 신중을 기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마치 비리와 의혹이 있는 것처럼 단정짓고 회의를 열어야 한다는 데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대통령 선거 기간이던 지난해 12월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 후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뉴시스
대통령 선거 기간이던 지난해 12월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 후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뉴시스

◇ 경영학 석사와 경영전문 석사의 차이

이날 국감에서 김 여사와 관련된 의혹은 국민대 뿐 아니라 서울대에도 제기됐다. 민주당 문정복 의원이 오 총장을 향한 질의에서 MBA와 EMBA 과정의 차이에 대해 묻자 오 총장은 “EMBA 과정은 계약학과로서 기업에서 필요한 사람을 보내는 것이고, MBA는 원래 대학원이다”고 답했다.

문 의원이 재차 “EMBA 과정을 이수하면 학위명이 어떻게 되냐”고 묻자 오 총장은 “학위가 경영학 전문석사로 나온다”고 답했다. 이어 문 의원이 “경영학 석사는 아니고 경영전문석사다. 이것은 굉장히 큰 차이가 있다. 김 여사가 국민대 임용 서류를 냈을 때 경영학 석사라고 표기를 했다면 이는 매우 부적절한 것이 맞냐”고 묻자 오 총장은 “정확하지 않은 표현이다”고 했다.

문 의원의 “만약에 경영전문석사인데 경영학석사로 임용신청을 했다면 총장님께서는 어떻게 하시겠느냐”는 질의에 오 총장은 “저희 대학의 경우에는 증빙 자료를 요구하기 때문에 그렇게 썼다고 해서 인정받지 않을 것 같다”고 답했다.

문 의원은 “다른 대학도 마찬가지 일 것 같은데, 증빙 서류가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그 부분을 문제 삼지 않은 건 이상한 부분이다”고 말했고 오 총장은 이에 동의했다.

문 의원은 오 총장에게 "서울대 EMBA 과정에 대한 논란을 인지 했느냐"며 “김 여사가 서울대 EMBA 과정에 들어왔을 때 소속기관이 어디로 계약이 됐는가”라고 물었다. 오 총장은 “당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포괄적으로 해 추천을 하면 무조건 받게 돼 있었다”고 답했다. 문 의원은 도종환 의원실에서 대한상공회의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이수 기업에는 코바나컨텐츠는 없었고 도이치모터스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으로 김건희 여사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사건과 연루가 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데, 서울대 EMBA 과정 시기가 도이치모터스 주자조작이 가장 활발하던 시기다”며 “등록금을 받은 계좌 내역 영수증을 내어달라고 요청했는데,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함께 EMBA 과정에 입학하기 위한 실무 경력 필요 부분을 지적하면서 “허위경력으로 의심되는 기관들 경력이 허위 경력이라고 하면 입학 전제 조건이 형성되지 않는다. 그러면 입학 취소가 가능하냐”고 질문했다. 오 총장은 등록금 내역과 해당 실무 경력 내용을 빠르게 제출하겠다고 약속했다.

같은 당 안민석 의원 역시 “전문석사한 사람이 경영석사라고 말하거나 기재하는 것은 허위 학력”이라며 “당사자가 착각할 수 있는가. 사실상 사기친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여당 측에서 도이치모터스와 김 여사의 관계를 부정하는 의사진행 발언을 했음에도 서울대 총장과의 질의에서 의심정황이 나온 셈이다.

김 여사의 주가조작과 관련된 검찰 수사는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체포됐고, 이와 관련한 민주당 압수수색이 이어졌다. 따라서 민주당은 남은 국감에서도 더욱 김 여사를 향한 공세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는 21일 종합 국감이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