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국가전략기술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이날 열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와 관련해 “저는 지난 대통령선거 때부터 과학기술 정책의 비전을 말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모든 과학기술은 민간의 자율과 창의에 의해 나오는 것이지만 국가 전략기술에 대해서는 정부가 강력하게 지원하고 리더십을 가질 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래서 이 과학기술 정책 자문회의를 중심으로 아주 체계적이고 일관되고, 정치와 과학이 확연하게 분리되는 국가의 미래 산업 전략으로 세워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과학기술 중장기 정책 방향 설정과 주요 정책에 대한 대통령 자문을 수행하는 컨트롤타워다. 헌법 제127조와 그에 따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법에 의거해 설립된 기구이며, 의장은 대통령이다. 이날 회의에선 미래 성장동력이 될 12대 ‘국가전략기술’이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전날(27일) 생방송으로 진행된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대해 “‘경제활성화 추진전략 및 점검회의’라고 했는데, 한 마디로 말해 수출 드라이브 회의”라며 “모든 부처가 전부 산업부라는 차원에서 일하도록 촉구하는 회의였다고 보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여러분이 알듯이 대외 의존도가 세계에서 최고 높은 나라이며 수출로 먹고 사는 국가. 반도체·자동차·조선·석유화학, 4대 산업 수출로 먹고 살았다”며 “앞으로 2차 전지,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로 수출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에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 수출 드라이브 정책을 펼 때와는 우리 기업의 체급도 달라졌고 축적된 기술이라든가 경영관리 국제화 역량이 엄청나게 변했다”면서도 “그러나 경제가 어려울 때 민관이 힘을 합쳐 수출 전략을 펴야(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과거처럼 정부가 앞에서 끌고 가는 게 아니라 뒤에서 기업을 밀어줘서 더 돈도 벌고 일자리도 더 만들고 고금리로 위축되지 않도록 정부가 도와줄 수 있는 모든 것을, 모든 부처가 전부 산업부라는 차원에서 일을 하도록 그렇게 촉구하는 그런 회의였다고 보시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전날 회의에서도 “보건복지부는 관련한 사회서비스산업부라고 봐야 된다. 그리고 국방부는 방위사업부고 돼야 하고, 국토교통부도 건설산업부, (혹은) 인프라건설사업부가 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는 수출을 위해 산업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