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선을 그었다.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를 지켜보는 것이 우선이라는 설명이다.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선을 그었다. 경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를 지켜보는 것이 우선이라는 설명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지금은 국정조사를 할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국정조사를 할 경우 오히려 정쟁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국정조사 요구를 할 듯하다”며 “국정조사든 특별검사든 진실 조사와 재발 방지가 필요하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으나 지금은 국정조사를 할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3일) 국민의힘을 향해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사고의 책임이 있는 정부에 ‘셀프 조사’를 맡기는 게 아닌 국회가 이번 사고를 샅샅이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성역 없는 국정조사로 국가가 국민을 내팽개친 1분 1초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역시 국정조사의 필요성은 어느 정도 인정하고 있다. 다만 시기와 범위를 두고는 민주당과 다시 논의를 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이번 사고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사권’이 없는 국정조사를 한다는 것은 오히려 진상 규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은 신속한 강제수사를 통해서 여러 가지 증거를 확보하고 보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며 “강제 수단이 없는 국정조사를 지금 한다면 오히려 수사를 방해하고 논점을 흐릴 뿐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이 국정조사 요구서를 내면 범위나 시기 등에 대해선 논의를 하겠지만 이전의 여러 큰 사건에 있어서도 수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국정조사를 한 전례가 많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런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은 지난 정권서 임명되고 지난 정권 청와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기 때문에 정권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수사에 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도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비극적인 사건 앞에 누구를 두둔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며 “책임 있는 사람을 찾아서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할 것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두 번 다시 직무 태만이나 업무상 과실로 인한 비극적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