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지난 10월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등에 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지난 10월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등에 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위원장이 정부의 국가 애도기간 선포에도 불구하고 술을 곁들인 저녁식사를 가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판을 받았다. 민주당 서영석 의원도 이태원 참사 다음날 술자리를 가져 비판대에 올랐다.

1일 경사노위는 '김 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저녁 경기도 수원의 한 음식점에서 사회적 대화를 위해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 전‧현직 의장단의 초청으로 저녁식사를 함께 한 것은 사실이지만 평소에도 술을 마시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실은 물론 국무위원들도 예정된 오·만찬 일정을 전면 취소했지만 김문수 위원장은 저녁 식사 일정을 강행했다”며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에 자작시를 SNS에 게재해 빈축을 사고 사과했던 일을 까맣게 잊은 것 같다. 국가 애도 기간 중 음주 행위를 자제하고, 일탈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는 대통령의 강조사항을 몰랐다는 말이냐”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더욱 책임을 통감해야 할 장관급 고위 공직자가 음주 행사를 가진 것에 대해 국민께서 공분하고 있다. 국정 최우선순위를 이태원 참사의 수습과 그 후속 조치에 두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약속은 제대로 지켜지고 있느냐”며 “대통령실은 이번 참사로 상처 입은 유가족과 국민의 마음을 안다면 김문수 위원장에 대해 책임 있는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은 일체의 정치 일정과 정쟁, 대외활동을 중단하고 참사 수습에 뜻을 모았다. 거리에 걸린 정치구호성 현수막마저 철거했다. 대통령실은 “말보다는 고개를 숙이는 애도의 시간이 되어야 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뜻에 따라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도 중단했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11월5일 24시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정한다”며 “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애도기간 동안 시급하지 않은 행사는 연기하라”고 지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공직사회 구성원들에 단체회식과 과도한 음주를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시급하지 않은 행사나 국내외 출장도 자제시켰다.

군은 모든 간부들의 연가 사용까지 자제를 권고했고, 상당수 부처·기관과 서울특별시, 경기도를 비롯한 지자체는 임직원들의 휴가 사용도 자체적으로 통제하고 있다. 이 같은 시점에서 대통령이 직접 위촉한 경사노위 위원장의 술자리는 씁쓸한 뒷맛을 남기고 있다.

민주당 서영석 의원도 이태원 참사 다음날 경기 파주의 한 저수지에서 ‘더불어민주당 부천시 당원 교육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식사에 술을 곁들여 파문이 일었다. 서 의원은 지난달 31일 본인의 SNS를 통해 “출발 이후 당의 지침을 받았다. 하지만 사려깊지 못한 행사 진행으로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며 “반성하고 자숙하겠다. 소중한 사람을 잃고 가슴 아파할 피해자 유가족분들과 국민들께 다시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재명 대표는 서영석 의원이 당원 교육 워크숍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보도와 관련해 당 윤리 감찰단에 감찰을 지시했다.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본인의 SNS에 '이태원 참사는 청와대 이전으로 용산 국방부 대통령실로 집중된 경호 인력 탓 때문에 일어난 인재'라며 윤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하는 글을 올렸다가 삭제한 일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개인 의견”이라며 “그런 언행이 부적절했다고 회의에서 공개 지적했다”고 선을 그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힘 의원들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힘 의원들이 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 여야, 의원·관계자 등에 ‘행동지침’ 문자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30일 오전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당분간 불필요한 공개 활동이나 사적 모임은 자제하고 특히 음주나 취미 활동 등은 중단해달라”며 “우리 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축제성 등 주관 행사의 전면 취소를 요청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또한 “의원님을 비롯한 소속 지방의원과 보좌진 등의 발언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글 게시 등에 매우 신중을 기하도록 관리해달라. 의원님이나 당 명의로 거리에 게첩한 정치 구호성 현수막은 신속히 철거해달라”며 “국회나 당 차원의 추가적인 대응 방침이나 협조 요청이 있을 때까지 비상하게 대기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거듭 의원들을 향해 “성숙한 자세로 슬픔을 나누고, 마음을 모아 끝까지 함께해달라”며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섣불리 SNS상에 공유하거나, 시기에 맞지 않은 언행은 자중해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김석기 사무총장이 소속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 등에게 ‘이태원 사고 추모와 국가애도기간 긴급 행동수칙’을 보냈다. △ 각별히 언행에 주의 △ 불필요한 공개활동이나 사적 모임은 자제 △ 음주 행위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글 게시 등은 자제 △ 축제성 행사 참석 자제 △ 당 주최 행사 순연 △ 의원명이나 당 명의로 거리에 걸린 정치 구호성 현수막은 즉시 철거 등이 포함됐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또한 “모든 의원님들께서는 일체의 지역구 활동을 포함한 모든 정치활동 및 체육활동을 중단해달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국가애도기간인 오는 5일 자정까지 여야는 의원 및 보좌관, 당직자의 언행에 각별한 주의를 요구하면서 수습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