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오는 2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뉴시스
화물연대가 오는 2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지난 6월, 8일간의 총파업으로 산업계 전반에 적잖은 파장을 몰고 왔던 화물연대가 또 다시 총파업을 선포하고 나섰다. 경제상황 전반이 예사롭지 않은 가운데,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가 내건 총파업 이유는 △안전운임 제도 개악 저지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차종·품목 확대 등이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에도 총파업에 나섰다가 국토교통부와 합의에 이르면서 이를 종료한 바 있다. 그런데 불과 반년도 채 되지 않아 다시 총파업에 나서는 것이다. 화물연대 측은 정부가 당시 합의했던 사항들을 실행에 옮기지 않고 있다며 사실상 합의를 깨트렸다고 주장한다. 특히 지난 9월 국회 민생경제안정특위(민생특위)에서 국토교통부가 화주 편향적인 업무보고를 하고, 결과적으로 민생특위에서의 합의도 불발됐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화물연대는 지난달 22일 조합원 비상총회를 개최해 총파업을 결의한 바 있다.

이처럼 앞서 도출됐던 합의가 깨진데다 최대 쟁점인 안전운임 유효기간이 연말까지인 만큼, 화물연대의 이번 총파업은 한층 더 강력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물가 상승, 무역수지 적자 등 국내 경제상황이 여러모로 뒤숭숭하다는 점에서 총파업을 향한 우려도 더욱 커지고 있다.

한편, 화물연대 총파업의 핵심 쟁점 사안인 안전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에게 최소한의 운임을 보장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다만,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 등 2개 품목에 한해 3년 일몰제로 시행됐으며, 올 연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이에 화물연대는 일몰제를 폐지하고, 안전운임제 적용을 확대하라고 요구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