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을 하루 앞둔 23일 오전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 컨테이너 터미널 앞에 총파업과 관련된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걸려있다. /뉴시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을 하루 앞둔 23일 오전 인천 연수구 인천신항 컨테이너 터미널 앞에 총파업과 관련된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걸려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화물연대가 오는 24일 총파업을 강행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정치적 파업’이라고 비판했다. 전날(22일) 당정이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기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명분 없는 파업을 진행한다는 이유에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간다는 것 보면 안전운임제는 핑계였을 뿐 이미 답이 정해진 정치적 파업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당정은 전날 화물연대 총파업 관련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올해 말까지인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화물연대가 요구했던 ‘품목 확대’와 관련해서는 불가 방침을 내렸다. 물류비 등에 대한 국민 부담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이러한 당정의 협의 내용을 거부하고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정부‧여당이 내놓은 안전운임제 안이 ‘화주의 책임’을 배제한 반쪽짜리라는 이유를 들었다. 아울러 당정이 거부한 품목 확대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도 굽히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는 가뜩이나 어려운 우리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하다”며 “공사현장을 멈추고 물류 운송에 차질을 빚는 것은 물론 국민 생활에도 심각한 불편을 끼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어려운 경제현실 감안할 때 화물연대 운송거부는 국민 동의를 전혀 받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야말로 파업 쓰나미가 이 나라 경제를 멈춰 세울 기세로 밀어닥치고 있다”며 “가뜩이나 복합 경제위기 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상황인데,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모아도 모자랄 판국에 되레 줄파업으로 치닫는 모습은 한국 경제에 엎친 데 덮친 격이 아닐 수 없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이번 파업을 사실상 ‘불법’으로 규정하고 단호한 대처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는 “비노조원 운송방해를 위해서 폭력과 폭언 서슴지 않는 불법적 행태도 빈번했다”며 “화물연대가 운송거부를 단행한다면 그 불법행위로 인한 모든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불법행위에는 한치의 물러섬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원도 “단호한 대응으로 민노총의 대국민 갑질을 뿌리 뽑아야 한다”며 “산업 현장에 만연한 강성 귀족노조의 과격한 불법 투쟁에 대해 공권력이 원칙대로 작동하기만 해도 노동 개혁의 절반은 이룬 것”이라며 파업에 대한 강경책을 요구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번 파업에 대해 법과 원칙 수호를 강조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늘 국민의 편에서 법과 원칙을 수호하는 것은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며 “이 같은 단체행동이 이루어지는 데 대한 그런 원인 파악도 항상 병행해 왔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