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류 의혹 관련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류 의혹 관련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수사망이 점차 좁혀오자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도 공정하게 집행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2일 국회에서 “이재명 대표와 야당 인사들은 군사작전 하듯 신속하고 대대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는 거북이보다 느린 굼벵이처럼 굴고 있다”며 “여야에 따라 검찰의 법집행이 달리 적용되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또한 “검찰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사건과 관련해 투자자문사 전 임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김건희 여사 명의의 주가조작 관여 여부 등을 확인하겠다고 한다”며 “권오수 전 회장 등이 4년간 91명 명의로 157개 계좌를 동원해 도이치 주가를 끌어올린 이 사건에 대해 검찰은 작년 말 권 회장 등 8명을 기소했다. 하지만 당사자 중 한 명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는 1년째 오리무중”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임 대변인은 “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 공공수사부 전체가 야당과 전 정부 수사에만 매달리고 있다”며 “도이치수사, 50억 클럽수사는 어디 가고 야당과 전 정부 수사에만 매달리는지 검찰에 묻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의 야당 탄압, 정치보복 수사가 불공정하다는 국민의 비판쯤은 무시하기로 한 것이냐”며 “검찰은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주가조작 개입 정황이 명백한 김건희 여사에 대해 엄정한 수사를 해야 할 것이다. 면죄부 수사로 끝난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일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 등과 공모해 2009년 12월∼2012년 12월 도이치모터스 주가를 인위적으로 띄운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를 받고 있는 한 투자자문사 임원에 대해 ‘증거인멸 및 도망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그는 검찰이 8월 26일 재판에서 공개한 ‘김건희’라는 이름의 엑셀 파일을 작성하는 데 관여한 인물로 의심 받고 있지만, 체포 후 조사에서 해당 파일에 대해 ‘오래된 일이라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의 강성 지지층들은 이 대표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될 것을 우려해 오는 3일 서초동 중앙지검 앞에서 ‘우리가 이재명이다!’ 서초동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모이자! 또다시 서초항쟁이다! 검찰, 표적수사 중단하라’는 구호 아래 모인 이들은 과거 조국 장관 옹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필두로 모인 민주당 강성지지층이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사법리스크가 현실화되면서 의견이 나뉘는 것으로 전해졌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민주당의 대표인 이재명을 흔들어대는 것은 민주당을 흔들어대는 정치탄압이라고 하는 인식에는 대부분 동의하고 있다. 일치단결해서 단일대오로 싸워야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비명계인 설훈 의원은 KBS ‘주진우 라이브’에서 “’이재명은 결백하다. 떳떳하기 때문에 내가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고 선언하고 당대표를 내놓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