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심′의 향방 때문에 소란스럽다.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당내 일각에선 이러한 ′윤심 마케팅′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심′의 향방 때문에 소란스럽다. 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당내 일각에선 이러한 ′윤심 마케팅′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의 전당대회 논의와 함께 ‘윤심’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당권주자들을 중심으로 저마다 자신이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과 가장 가깝다는 점을 직‧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당권의 당락은 사실상 ‘윤심의 향배’에 달려있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명확한 실체가 없다보니 당내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일각에선 ‘윤심’만 쫓는 상황이 오히려 대통령에게 부담이 될 것이란 비판도 나온다.

8일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은 일제히 ‘윤심’을 호소하고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 대통령과의 ′3시간 독대′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윤 대통령과 저는 자주 만나기도 하고 전화도 하고 그렇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시로 전화 드리면 시간 되면 받으시고 안 되면 나중에 콜백도 하면서 자주 소통하는 관계”라고 설명했다.

부산을 방문 중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실제로 저는 윤 대통령과 소통하는 사이며, 동떨어진 사람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을 맡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견인할 적임자라는 점을 역설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내에서 윤심 논란은 갑자기 불거진 것은 아니다. 비대위 체제 전환 이후 차기 당권을 둘러싼 물밑 작업이 시작되면서부터 윤심이 어디로 향할 것인지가 주된 관심사였다. 하지만 수면 아래에서만 존재하던 분위기는 최근 윤 대통령이 당내 인사들과 잇따라 회동을 가지면서 본격적으로 불 붙었다. 전당대회 논의가 본격적으로 수면위로 떠오른 시점과 맞물렸다.

특히 윤 대통령과 만남은 윤심의 ‘척도’로 여기는 시선도 다분하다. 당장 나경원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관저는 아직 못 갔다. 특별한 분들만 가시는 것 같다”고 우회적으로 이를 견제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과 만났던 주호영 원내대표가 ‘수도권 대표론’을 꺼내면서 윤심논란은 더욱 증폭됐다. 윤심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더해지면서다. 

이로 인해 당내에선 갑론을박까지 벌어졌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7일) 당 공부모임 ‘국민공감’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굳이 안 해도 될 말씀을 해서 우리 당의 모습만 자꾸 작아지게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대통령은 우리 전당대회 후보를 두고 ‘성에 차지 않는다’ 그런 말씀을 하시지는 않을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난 그런 게 없는데 스스로 디스하는 거 같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 당내 일각에선 비판

‘윤심’을 두고 촉발되는 논란에 대해 당내에선 부정적인 기류도 상당하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 탄핵 때처럼 수양버들 당 대표를 뽑는다면 윤 정권이 코너 몰리면 또 그런 짓 할 거 아닌가”라며 경고한 것이 대표적이다.

특히 당권 주자들이 일종의 ‘윤심 마케팅’에 나서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솔직하게 대통령하고 수시로 소통을 해왔지만, 당권 주자로 오르내리고선 윤심을 파는 듯한 행위를 절대 안 한다”며 “관저를 갔다 온 분들이 너도나도 자기 정치한다고 윤심을 팔고 있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당이 ‘윤심’에만 기대는 모습을 보이는 게 오히려 여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사실상 대통령실이 당무에 개입하는 모양새로 비춰질 수도 있는 만큼 윤 대통령에게 부담이 전가될 것이란 논리다.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윤심이라는 부분이 너무 부각되면 국민적 상황이 그것을 그냥 받아들일지 (모르겠다)”며 “도리어 국민 입장에선 대통령이 국정을 바르게 하려면 정당이 좀 초연하게 있는 것이 좋다 하는 분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한 의원도 “윤심만 바라보고 있는 건 오히려 대통령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비판론에도 불구하고 당의 윤심 논란은 전당대회가 본격화될 경우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집권 초기인 대통령을 지원할 여당의 지도부를 뽑는 선거라는 현실이 사실상 윤심과 거리를 두기 힘든 조건이기 때문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대통령의 임기가 6개월 밖에 안 된데다가, 당내에서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울 확실한 대안도 없는 상황”이라며 “대통령을 중심으로 집권당이 움직일 수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