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전당대회 차출론에 대해 진화에 나섰다. 한동훈 차출론이 당내 일부의 주장이고 현실성이 없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한 장관 역시 이러한 가능성에 대해 일축하며 논란 차단에 나섰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7일 국회에서 열린 당 국회의원 공부모임 ‘국민공감’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한 장관 차출설과 관련해 “한 장관이 스스로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한 장관이 이제 장관직을 맡은 지가 얼마 되지 않았고 문재인 정부에서 훼손된 법치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굉장히 애를 쓰고 있다”며 “전당대회 시일이 촉박하기 때문에 차출론은 아주 극히 일부에서 주장하는 것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여권은 한 장관의 차출론을 두고 연일 들썩였다. 특히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3일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차기 당 대표의 자격으로 ‘수도권’과 ‘MZ세대’의 지지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분위기가 달아 올랐다.

정치권에서는 이러한 발언이 한 장관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까지 나왔다. 이에 주 원내대표는 전날(6일) 기자들과 만나 “특정한 분을 염두에 두고 발언한 것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당내에서는 주 원내대표의 발언이 적절치 못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당장 권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선거 전략으로서는 맞는 것인데 당 대표가 어느 지역 출신이냐 이렇게 못 박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모임 후 기자들과 만나 “어떤 의도로, 어떤 생각으로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며 “굳이 안 해도 될 말씀을 해서 우리 당의 모습만 자꾸 작아지게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 장관의 차출론이 이른바 ‘윤심’과도 거리가 멀다는 견해도 나왔다. 장 의원은 “대통령께서는 그런 생각이 전혀 없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역시 전날(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아마 대통령께서 한 장관에게 그런 험한 자리를 맡기지는 않으시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당사자인 한 장관 역시 자신을 둘러싼 차출설을 일축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참석 전 기자들을 만나 “지금까지 법무부 장관으로서 할 일을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해왔다”며 “앞으로도 그 생각밖엔 없다고 말씀드리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