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당 민주주의’를 앞세워 전당대회 룰 개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 세계 어디에서도 당 대표를 선출하는 데 여론조사를 반영하는 경우는 없다며 사실상 ‘당원투표 100%’에 힘을 싣는 모습이다.

정 위원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비대위는 오늘부터 우리 당의 정당민주주의를 확고하게 할 전당대회 개최 방안 논의를 시작하려고 한다”며 “정당민주주의 원칙에 충실한 전대 룰 개정안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내부에선 전당대회 룰을 둘러싸고 미묘한 신경전이 벌어져 왔다. 친윤계를 중심으로 한 당내 주류는 당원투표‧여론조사를 7대 3으로 반영하는 현행 룰에서 당원투표 비율을 늘리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내에선 여론조사 비율을 10~20%로 낮추는 쪽으로 가지 않겠냐는 의견이 나왔지만, 최근 분위기는 사뭇 달라졌다. 여론조사를 아예 폐지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 문제에 불을 피웠던 정 위원장은 이날 재차 ‘당원 100%’ 전당대회 룰을 시사하는 듯한 발언을 내놨다. 정 위원장은 “유럽의 내각제 국가든, 미국의 경우든 전당대회 의사결정을 위해 여론조사를 채택한 나라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며 “전당대회는 당원의 총의를 묻는 자리지 국민의 인기를 묻는 자리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와 공직 후보자를 뽑는 전당대회는 성격이 같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도 덧붙였다.

당헌 룰 개정에 대해 정 위원장은 헌법이 보장한 ‘정당 민주주의’를 실현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한민국 헌법 제8조는 정당 민주주의를 규정하고 있고, 우리 헌법은 국회‧정부보다 앞에 정당 관련 조항을 배치했다”며 “자유민주주의적 헌법가치를 지키는 정치활동의 근간이 정당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수정당인 우리 국민의힘은 지금까지 이 정당 민주주의를 너무도 나 몰라라 했다”고 말했다.

그간 정당 민주주의를 외면할 수밖에 없었던 당의 태생적 한계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상당 부분 해소됐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아울러 당원의 수가 증가한 것도 그가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싣는 이유다. 정 위원장은 “1년 6개월 전 열린 전당대회 때 우리 당 책임당원은 28만 명이었지만 오늘 현재 우리 당 책임당원은 79만 명으로 세배 가까이 늘어났다”며 “100만 책임당원 시대를 곧 맞이하게 될 텐데 책임당원들이 우리 당의 뿌리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지난달 21일 비대위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90% 당원투표’와 관련해 “생전 들어보지 못한 생각”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장 적극적으로 당원투표 확대에 힘을 싣고 있다. 이에 대해 그는 “그때는 잘 몰랐다”면서 “여러 경로를 통해서 의견 수렴 중에 있고 많은 당원들이 당원의 권한과 역할을 반영해달라는 요구가 빗발쳐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우리가 당원민주주의, 정당민주주의를 바로 세울 때가 되지 않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