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전당대회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 여러 말들이 새어 나온다. ′친윤계′가 중심이 돼 전당대회 시점을 비롯해 경선 룰 변경에 힘을 싣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뉴시스
차기 전당대회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 여러 말들이 새어 나온다. ′친윤계′가 중심이 돼 전당대회 시점을 비롯해 경선 룰 변경에 힘을 싣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내에서 차기 전당대회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모양새다. 당 지도부는 아직까지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지만, 당내에서 전당대회 시점 및 룰과 관련한 여러 목소리가 새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친윤계 모임의 출범까지 예고되면서 전당대회 논의는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당내 일각에선 ‘친윤 대 비윤’ 구도를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 전당대회 시점‧룰 놓고 ‘갑론을박’

1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전당대회 절차와 관련한 김석기 사무총장의 보고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진석 비대위원장께서 예산처리에 집중할 시기다. 그런 의미에서 다른 당무현안은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셨다”며 “김 사무총장의 전당대회 관련 절차보고만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전당대회 개최 시기는 비대위원의 의결로 결정하도록 했다. 아울러 전당대회 룰 변경과 관련된 사안은 당헌당규 개정특위 검토, 비상대책위원회 검토 후 상임전국위원회·전국위원회의 의결을 통한 당헌 개정 과정을 거친다고 돼 있다. 본격적인 전당대회 준비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경선준비위원회가 담당한다는 방침이다.

당내 전당대회 논의는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친윤계 의원 및 당 지도부 인사들과 연이은 만찬을 한 후 본격적으로 불이 붙었다. 일부 언론 보도는 당시 회동에서 전당대회 시점을 ‘2월 말 3월 초’로 가닥을 잡았다고 전했다. 정진석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기자들과 만나 “제가 생각하고 있는 시점, 누가 생각하는 시점이 딱히 의미가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친윤계’가 전당대회 조기 개최를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실제로 친윤계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여기에 전당대회 룰을 둘러싸고도 당내 이견이 분출되는 형국이다. 현재 당헌·당규상 당원투표를 70%, 여론조사를 30% 반영하도록 돼 있지만, 친윤계를 중심으로 당원투표 비율을 최대 90%까지 올려야 한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당 지도부’를 뽑는 선거인만큼 당원의 의중을 많이 반영해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고 있다. 이에 대해 당권 출마 가능성이 회자되는 유승민 전 의원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물론 출마 가능성이 나오는 나경원 전 의원 등도 이에 힘을 싣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당대회 룰 개정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거세다. 또 다른 당권 주자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특정한 후보를 배제하기 위해 바꾼다 이렇게 하다 보면 민심과 멀어질 수 있고 그게 총선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김웅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달 20일 페이스북에 전당대회 룰 개정 관련 기사를 공유하며 “이럴 거면 당명도 바꾸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친윤계 모임이 공식 출범을 예고하면서 당내 전당대회 룰을 둘러싼 당내 분위기는 더욱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철규 의원 등 친윤계 의원들이 중심이 된 공부모임 ‘국민공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7일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고 알렸다. 해당 모임은 당초 ‘민들레(민심 들어 볼래) 모임’으로 지난 6월 출범을 예고했으나 계파 논란에 휘말리며 출범을 미룬 바 있다. ‘윤석열 정부의 정책 지원’을 명분 삼아 활동을 시작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사실상 전당대회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당내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앞선 라디오에서 “‘친윤 구도, 비윤 구도’가 당의 분열을 가져올 수밖에 없는 구도”라며 “그런 구도로 치르는 것이 총선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도 벌써부터 과열되는 전당대회 논의에 제동을 걸었다. 정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일단은 예산처리에 집중해야 할 시기”라며 “전대 시기나 이런 문제들은 폭넓게 의견 수렴을 하고 비대위 논의를 거쳐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