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오른쪽)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17일까지 연장하는 데 합의한 뒤 발표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주호영(오른쪽)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17일까지 연장하는 데 합의한 뒤 발표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여야가 7일 종료되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한을 오는 17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여야는 오는 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를 의결한다는 방침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만나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야 원내대표는 지난번 구성할 때 전체기간 1월 7일까지로 합의됐던 것”이라며 “이 기간을 열흘 연장하는 것에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는 지난해 11월 24일 처음 가동했으나 예산안 등의 심사가 늦어지면서 활동이 지연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줄곧 기한 연장을 요구했고, 국민의힘은 다소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왔다.

하지만 증인 채택 과정 등을 두고 여야의 갈등 상황이 반복되면서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차원에서 조사 기한을 연장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희생자 유족이라든지, 현장 생존자, 이태원 상인, 재난전문안전가들의 의견을 들을 기회가 없었다는 점,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한 회의 시간이 없었다는 점에서 연장 필요가 있다고 국조특위 위원들의 의견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기한 연장에는 합의를 했지만 증인 채택 등 세부 일정에 대한 이견은 여전하다. 국민의힘은 3차 청문회 증인으로 ‘닥터카 탑승’ 논란이 불거진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증인으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긴급 재난 시 소위 골든타임과 DMAT(재난의료지원팀) 출동 문제가 엄청 중요한데 자기 당과 관계된 사람들이라고 한 사람도 증인으로 나올 수 없다는 건 민주당이 지금껏 해온 말과 취지에 비춰 맞지 않다”며 “최소한 신 의원, 아니면 명지병원 DMAT 관계되는 사람이라도 나와 긴급출동 문제를 반드시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기간 내에 청문회 증인을 요구할지, 향후 전문가 재발방지책 공청회를 언제 열 것인지, 또 결과 보고서 채택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특위 차원에서 논의해야 마땅해서 그렇게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 1월 임시국회 소집을 두고 논의에 나섰지만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임시국회를 열어서 현안을 처리하자는 요청이 있었지만, 국회법에 1월 국회가 없게 돼 있고, 논의해서 결론이 나면 임시국회를 소집해도 늦지 않다”며 “1월 9일부터 바로 임시국회를 여는 건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1월 임시회 소집 전례가 있다”며 “지금 무인기 관련해서도 새 사실이 확인돼 한반도를 둘러싼 위기가 경제위기를 가중시키는 상황에서 본회의에서 긴급현안 문의라든가 국민의힘이 지난번 요청한 대북 규탄 결의안 처리가 필요할 수도 있다”며  1월 임시국회 소집에 힘을 실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