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이번 전당대회 과정에 불만을 제기했다. 대통령실과 당 비상대책위원회, 선거관리위원회 등이 자신을 집중 견제하는 듯한 모양새가 불공정하다는 것이다. /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이번 전당대회 과정에 불만을 제기했다. 대통령실과 당 비상대책위원회, 선거관리위원회 등이 자신을 집중 견제하는 듯한 모양새가 불공정하다는 것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안철수 당 대표 후보의 ‘불만’에 선을 그었다. 비대위에서는 최대한 공정하게 이번 전당대회를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안 후보는 연일 대통령실과 비대위‧선관위의 ‘공정성 문제’를 지적하고 나서면서 전당대회 국면의 ‘반전’을 꾀하는 모습이다.

정 위원장은 2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반적인 선거관리는 선거관리위원회의 몫”이라면서도 “안 후보가 무슨 뜻에서 그런 말을 하셨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최대한 공정‧엄정하게 선거관리를 해왔다고 자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전날(1일) 페이스북에 “이번 전당대회는 여러모로 낯설다. 대통령실‧비대위‧선관위 모두 공정하지 않다고 느끼는 것은 저만의 피해의식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제 편을 들지 않는다고 서운한 것이 아니다”라며 “모두가 총선 승리보다 전당대회 승리만 생각하는 모습이 실망스러운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앞서 대통령실의 ‘공식 경고’에 대해 맞서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당원들께서 대통령과 당 대표가 갈등을 빚는 것을 우려하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의 대선 불복, 사법 불복과 싸우는 상황에서 당 내분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자신의 ‘당권 도전’이 개인의 정치적 목적이 아닌 성공적인 정부에 일조하기 위함이라는 것을 역설한 셈이다.

다만 안 후보는 현재 전당대회 선거를 관리하는 주체들이 공정성을 상실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재차 목청을 높였다. 그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예를 들어 땅 문제에 대해 가장 강하게 의혹을 제기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거의 매일 제기하고 있는 황교안 후보의 경우 아무런 조치, 아무런 언급조차 없다”며 “거의 저에 대해 집중 경고가 들어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캠프 내부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비공식적으로) 말은 했지만 일단 공식적인 것과 비공식 대화는 다른 것”이라며 “(그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고 답했다. 그는 ‘윤안연대’ 발언과 관련해서는 “대선 후보 때 서로 후보 단일화했을 때 그 사진으로 윤안연대라고 한 것은 역사적 사실 아닌가”라며 “그런 표현이나 그런 사진을 쓴 거지 제가 대통령과 동급이라고 생각을 하진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해 황교안 당 대표 후보는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공정하지 않은 부분도 있고 공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도 있다”며 “지금 얘기하는 것은 안 후보 본인의 느낌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특별하게 언급을 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