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8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가 8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혜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8일 김기현 의원이 국민의힘 신임 당 대표로 선출된 데 대해 “우여곡절 끝에 당 대표가 된 만큼 국민의힘이 ‘용산출장소’로 전락하지 않기를 꼭 부탁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당은 국민의 뜻을 우선하는 곳”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후보 경선 과정에서 드러난 울산 KTX 역세권 땅 투기 의혹 사건을 비롯해 여러 의혹들에 대해서 변명으로 일관하지 말고 진실을 그대로 밝히길 바란다”면서 “집권 여당의 당 대표가 ‘부동산 투기꾼’ 의혹의 꼬리표를 떼지 못하면 국민의 신뢰를 받기 어렵다는 점을 상기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안호영 수석대변인도 지난 8일 논평을 내 “어차피 국민의힘 대표는 처음부터 김기현 후보였다”면서 “대통령실이 정한 시나리오대로 김 후보가 신임 국민의힘 당 대표로 선출된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실의 지속적인 전대 개입으로 김 후보의 선출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리 대표, 바지 대표라는 한계를 안고 출발할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실은 나경원 후보를 주저앉히고, 안철수 후보에게는 조직폭력배들이나 할 법한 협박을 한 끝에 무릎 꿇렸다. 대통령실의 만행에 대통령의 뜻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안 대변인은 “여당 신임 당 대표 선출을 축하해야 마땅하지만 대통령의 당무 개입, 부도덕한 땅 투기 의혹으로 얼룩진 김 대표에게 축하를 보내기는 어렵다”면서 “윤 대통령님, 바라던 후보가 당 대표가 되었으니 이제 만족하시는가, 마음에 들지 않는 후보들을 쓰러뜨렸으니 속이 시원하나”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오늘로써 국민의힘 정당민주주의는 완전히 사망했다”며 “이제 여당을 장악한 제왕적 대통령만이 남아 대리 대표를 허수아비로 세운 채 군림할 것이다.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의 퇴행을 목도하며 한탄스럽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국민의힘 지도부를 거수기로 세운 채 여당을 좌지우지하며 검찰 기득권당·친일 매국당으로 만들려는 대통령의 폭정을 국민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경고한다”고 했다.

한편 이재명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의원의 당선을 축하하며 “정당에는 여야가 있어도 국민 앞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고 언급했다.

또 “민생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약속 꼭 지켜주시리라 믿는다”면서 “저와 민주당도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할 것은 확실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