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실언 논란에 대해 강력 경고했다.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언행을 할 경우 당 대표에게 주어진 권한을 엄격하게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에서) 당의 위해가 되고 당의 누가 되는 분은 신분‧지휘고하를 막론하고 당헌‧당규상 당 대표에게 주어진 권한에 따라 앞으로 아주 강력하게 경고하고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은 당 지도부의 잇따른 실언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태영호 최고위원이 ‘제주 4‧3 사건 김일성 일가 지시’ 입장을 철회하지 않은 데 이어 ‘5‧18 정신 헌법 수록 불가’, ‘전광훈 목사 우파 천하통일’ 등의 발언을 했던 김재원 최고위원이 윤석열 대통령과 당 지도부의 제주 4‧3 추념식 불참에 대해 ‘국경일보다 격이 낮기 때문’이란 취지로 언급하며 논란이 일었다.

급기야 전날(5일)에는 조수진 최고위원이 양곡관리법 대안을 이야기하던 중 ‘밥 한 공기 비우기 캠페인’을 언급하며 실언 논란은 더욱 거세졌다. 조 최고위원이 ‘아이디어 차원이었다'고 말했지만, 사태는 진정되지 않았다. 당 안팎에서 “경박스럽다”, “황당한 구상”, “갈수록 태산”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연일 이어지는 실언으로 당의 분위기가 뒤숭숭하자 결국 김 대표도 칼을 빼들었다. 그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최근 불미스러운 잡음으로 인해 우리 당의 개혁 의지가 퇴색되고 있는 것 같아 당 대표로서 국민과 당원들에게 송구스럽고 매우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더 이상 이런 일이 반복돼선 안 된다”며 “이 시각 이후 당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당을 부끄럽게 만드는 언행에 대해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당 대표에게 주어진 권한을 보다 엄격하게 행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대표는 “당 윤리위원회를 조속한 시일 내에 구성하고 엄정한 윤리 기강을 확립토록 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어 “국민 정서에 어긋나는 언행으로 물의를 빚은 사람에 대해서는 차후 자격시 벌점을 매기도록 하겠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 장애 요인이 되면 누구든 엄정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