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김학용 의원으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김학용 의원으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뒤를 이을 새 원내대표에 TK(대구‧경북) 출신 3선 윤재옥 의원이 당선됐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캠프 시절 상황실장을 역임한 윤 의원은 “상황실장의 자세로 원내대표를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국민의힘은 7일 새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고 윤 의원을 신임 원내대표로 결정했다. 투표에 참여한 의원 총 109명 중 65명이 윤 의원의 손을 들어줬다. ‘수도권 원내대표론’을 앞세웠던 김학용 의원은 44표를 받았다. 이날 결과로 국민의힘의 투톱은 모두 ‘영남권’ 인사들로 꾸려졌다.

윤 의원은 당선 소감에서 “중차대한 시기에 원내대표를 맡아 당과 의원님들을 향해 헌신할 수 있어서 무한한 영광”이라며 “거대 야당의 폭주를 민심으로 막아내고 의회정치를 복원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총선에서 의원 여러분과 함께 승리해 정권교체를 완성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을 활짝 열겠다”고도 덧붙였다.

최근 여권의 지지율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김기현 대표의 부담을 덜어주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당 대표님의 표정이 어두워 걱정이 많다”며 “제가 잘 모시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원내 일로 걱정하는 일은 없도록 ‘단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공적인 영역에서 살아온 사람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좌하고 도와드려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배운 대로 하겠다”며 “하지만 저의 힘만으로 부족하다. 여기 계신 모든 의원님들께서 함께 뛰어주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까지 제가 갖고 있던 의원님 리스트에 동그라미‧세모‧꽃표 다 찢어버리겠다”며 “항상 소통하고 많이 여쭙겠다”고 당의 화합을 강조했다. 윤 의원은 “모든 의원님들께 지혜를 구하겠다”며 “질책과 조언도 아끼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윤 의원은 “지난 대선 때처럼 모두 마음을 하나로 모은다면 우리는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이뤄낼 수 있고, 내년 총선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승리의 길로 함께하자”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