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보고회에 입장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보고회에 입장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7%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가 14일 발표됐다. 30% 이하로 떨어진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인데, 일본의 역사 왜곡 논란과 미국 정부의 도청 의혹 대응 여파로 보인다. 국빈 방미, 취임 1주년 등 굵직한 이벤트를 앞두고 대통령의 국정동력이 약화되는 모양새라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실시한 4월 2주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27%였고 부정평가는 65%를 기록했다. 긍정평가는 직전 조사보다 4%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4%p 올라갔다. 집권 2년 차에 들어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가 된 것은 처음이며, 지난해 10월 3주차(27%) 이후 25주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게다가 보수 텃밭인 TK(대구·경북) 지역에서조차 부정평가(53%)가 긍정평가(44%)보다 높았다. PK(부산·경남)에선 부정평가가 55%였고 긍정평가는 36%였다. 서울, 인천·경기, 대전·세종·충청에서 긍정평가는 20%대였다. 인천·경기의 경우, 부정평가가 71%를 기록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진 이유는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한국 대통령실 도청 의혹과 이에 대한 대통령실의 소극적 대응,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및 오염수 방류 등 외교 이슈에 집중돼 있다. 부정평가 이유에서 외교가 28%로 가장 높았는데, 일본 관계(9%)와 큰 차이가 나는 것을 보면 미국 도청 의혹의 여파가 컸던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경찰국 신설 논란, ‘내부 총질’ 문자 노출 논란, 순방 중 ‘비속어’ 논란 등이 불거졌을 때 출렁였다. 갤럽 조사 기준으로 취임 후 최저치를 찍은 때는 지난해 9월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중 ‘비속어’ 논란이 있었을 당시였다. 지난해 8월 당내 분란과 만5세 초등학교 입학 추진 등 이슈가 있었을 당시에도 20%대를 나타냈다. 

한국갤럽이 14일 공개한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 결과에 따르면, 긍정평가가 27%였고 부정평가는 65%를 기록했다. /그래픽=이주희 기자
한국갤럽이 14일 공개한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 결과에 따르면, 긍정평가가 27%였고 부정평가는 65%를 기록했다. /그래픽=이주희 기자

◇ 대통령실은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

대통령실은 지지율 하락을 심각하게 보는 모양새다. 지지율이 반등하지 못하고 하락세를 유지하다 20%대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한 윤 대통령의 국빈 방미를 앞두고 있고, 곧 취임 1주년이 되기 때문에 더 그렇다.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으니 대통령실의 분위기도 조심스럽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심에 대해서는 늘 귀를 열고 겸허하게 받아들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현 국면에서 반등 기회를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취재진에게 “여러 나라들이 이 사건(미국 도청 의혹)과 관련돼 있지만 정치권에서 정쟁으로, 언론에서 자세하게 다루는 나라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체적인 실상이 파악되지는 않았다”며 “(전체적인 실상) 파악이 끝나면 우리 측은 미국 측에 정확한 설명, 그리고 필요할 경우에 합당한 해명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정부 당국자는 미국 워싱턴 D.C.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의 ‘악의는 없었다’는 발언에 대해 “악의적으로 생각될 만한 행동을 미국이 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당국자는 “현재까지는 도감청이 있었다는 아무런 근거를 찾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지지율 하락을 심각하게 보고 있음에도, 가장 큰 요인인 미국의 도청 의혹에 대해 여전히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윤 대통령이 오는 5월 취임 1주년을 계기로 개각 등 인사개편을 하는 등 재정비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분위기 쇄신을 위한 개각이나 대통령실 인적 개편은 없다고 했으나, 국정동력이 약화되고 있기 때문에 현 기조를 밀고 나가기는 어렵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다만 한 야당 관계자는 “지지율 하락의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개각을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 오히려 인사검증 과정에서 잡음이 안 나면 다행일 수 있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