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정청래 의원의 행정안전위원장직 고수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정청래 의원의 행정안전위원장직 고수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대 국회 마지막 1년을 이끌 상임위원회 위원장 인선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친명계(친이재명계) 당원들은 정청래 의원의 행정안전위원장 자리 고수를 요구하고 있지만, 다른 의원들은 이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는 여야 신임 상임위원장 선출이 예정됐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인선을 두고 이견이 노출되면서 여당 몫 상임위원장 선출만 처리됐다. 

당초 예정됐던 민주당 몫 위원장 선출 상임위는 △교육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등이었다. 그런데 본회의에 앞서 열린 민주당 의총에서 최고위원과 위원장을 겸하거나, 장관이나 원내대표 등 요직을 맡은 이들이 상임위원장을 맡는 것을 두고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박홍근·한정애 의원은 각각 자리를 고사했지만 정청래 의원이 행안위원장 직을 내려놓지 않겠다고 버티면서 내홍이 격화되고 있다. 

정 의원은 지난해 원구성 당시 3선 의원으로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맡았다. 당시 여야는 과방위·행안위원장을 각 당이 각 1년씩 맡기로 합의했다. 이에 정 의원은 원구성 합의와 국회법이 상임위원장 임기를 2년으로 보장하고 있다는 것을 근거로 자신이 행안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게다가 민주당 청원게시판에는 정 의원 행안위원장 내정 요구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정 의원은 지난 1일 자신의 SNS에 “정청래가 물러나면 다음 타겟팅은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다. 제가 이재명 지도부의 입술이 되어 잇몸을 보호하겠다. 입술이 터져도 저는 굴복하지 않겠다. 단순한 행안위원장 싸움이 아니다. 기필코 사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반발하는 의원들은 정 의원이 최고위원직과 과방위원장을 역임했음에도 이번에 행안위원장직을 내려놓지 않아 독식이라는 지적을 하고 있다. 안규백 의원은 2일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당의 전통적인 관행은 당대표를 했거나 장관을 한 사람들은 관행적으로 상임위원장을 않는 게 원칙”이라고 했다. 

안 의원은 “그런데 21대 들어오면서 여야 상임위원장 배정을 하며 갑론을박해서 여당이 안 받았지 않느냐. 그래서 저희들이 17석을 다 차지하면서 선수에 관계없이 장관을 지냈던 분, 원내대표였던 분도 상임위원장 자리를 가고 이런적이 있었다”면서 “이제는 그것이 정상으로 돌아와야 되지 않느냐하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진행자가 ‘최고위원이나 직책을 맡는 사람은 상임위원장을 하는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이냐’고 질문하자 안 의원은 “원칙적인 문제에 접근하면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편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표단 워크숍을 열어 정국 인식을 공유하고 하반기 입법 전략을 수립한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몫 상임위원장 선출건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본회의에서 처리하지 못한 안건들이 오는 12일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여 구체적인 인선안이 도출될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