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촉구 국회 앞 유가족 농성 시작 기자회견 종료 후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촉구 국회 앞 유가족 농성 시작 기자회견 종료 후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천안함 자폭’ 등의 발언으로 혁신위원장 임명 9시간만에 좌초된 ‘이래경 혁신위’ 사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더욱 큰 압박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래경 사단법인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은 선임 당일 사퇴했지만, 비명계(비이재명계)는 선임 과정과 검증 부족 등을 들어 이 대표의 책임론을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7일 오전 최고위 회의 공개발언에서 이 이사장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비명계 중진인 이상민 의원은 이날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윤석열 정부에서 일어난 일이면 ‘대통령이 책임지고 물러나라’고 하지 않았겠냐”며 “이 대표가 스스로 퇴진하는게 맞다”고 강조했다. 김종민 의원도 이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이 대표가 정말 심각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명계가 이 대표의 거취를 압박한 것은 ‘이재명 체제’에 대한 불신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래경 사태’가 이 대표 거취 압박의 명분이 된 셈이다. 특히 이 이사장은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에 이름을 올리는 등 친명계(친이재명계)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때문에 이 대표가 구상한 혁신위는 ‘이재명 체제’ 강화를 위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김 의원은 “혁신위는 ‘이재명 대표 체제를 두고도 우리가 변화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기대를 한 것 아니겠느냐”면서 “그럴 생각이 없고 ‘이재명 체제’의 연장선상에서, 혹은 강화시키는 방향에서 혁신위를 구상한다면 (지도부가) 근본적으로 계속 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시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 ‘사퇴론’까지 분출

이 이사장 선임 과정을 두고도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일부 언론보도에서 함세웅 신부가 이 대표에게 이 이사장을 추천했다고 보도하고, 최고위원들도 발표 전날 이 이사장 선임을 전해 들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상민 의원은 “논의 과정이 완전히 깜깜이”이라며 “공당의 의사 결정이 엉망진창”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친명계는 ‘이래경 사태’로 이 대표가 사퇴해야 한다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주장한다. 정무조정실장을 맡고 있는 김영진 의원은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비명계를 향해 “애정을 가진 비판, 그리고 대안을 가진 비판을 해달라”고 했다. 장경태 최고위원도 “(‘이재명 사퇴론’은) 뜬금없는 소리”라고 꼬집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도부가 SNS검색만 했어도 천안함 자폭, 코로나 발원 미국 등의 주장을 알았을 것이며 아침 발표전이라도 반대의사를 밝혀야 했지 않았을까”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이재명 사퇴론’에 대해선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을 위한 대여투쟁에서 총을 앞으로 쏘지 옆으로 쏘면 총선도 실패하고 정권교체도 물 건너 간다는 상식을 곱씹어 봐야 한다”며 “망하는 길로 가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결국 혁신위원장의 ‘깜짝 선임’으로 인해 이 대표의 부담만 커졌다는게 당내의 대체적인 평가다. 오히려 혁신기구·혁신안이 논의를 제대로 시작하기도 전에 혁신 동력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오는 12일로 예정된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래경 사태’에 대한 이 대표 책임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는 상임위원장 선출 기준 논의를 위해 마련됐지만, 행안위원장도 갈등 요소여서 의총에서 잡음이 날 우려가 있다.  

당내에선 이 이사장 선임이 오히려 ‘이재명 체제’ 강화가 목적이었다는 인상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문재인 대표 시절 ‘김종인 비대위’처럼 모든 것을 내려놨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 이상 어떤 사람을 혁신위원장으로 앉혀도 (비명계가) 비판할 것”이라며 “낭떠러지에서 주저하지 않고 뛰어내리는 결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벌어지는 문제에 대해 당 대표가 언제나 책임을 져야 되는 것”이라며 “당 대표가 권한을 가진 만큼, 내부 논의를 충분히 했든 안 했든, 논의를 충분히 하고 하는 일이지만 결과에 대해서 언제나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당 대표가 하는 일”이라고 했다. 책임지는 방식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