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하자고 정부‧여당에 공식 요청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왜 고속도로 위치를, 종점을 바꿨는지 구체적이고 상세한 경과와 사실을 조사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가 점입가경”이라며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의 진상을 은폐하려는 윤석열 정권의 거짓말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평군 요청으로 고속도로 종점이 변경됐다는 정부 해명이 있었는데, 실제로 보니까 올해 2월까지도 양평군은 종점 변경에 소극적이었다고 한다”며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자료에도 당시 양평군이 요청한 것은 나들목(IC) 설치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느닷없이 노선과 종점이 김건희 일가 땅 근처로 변경된 것”이라며 “특히 이러한 변경안은 인수위원회 시기에 국토부의 자체 용역을 통해서 마련됐고 양평군에 제안한 것도 국토부였다고 한다”고 직격했다. 또 “인수위 1호 과제가 대통령 처가 특혜 몰아주기였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이번 사태의 본질은 예비타당성조사까지 통과한 고속도로 종점이 정권이 바뀌자마자 대통령 처가 땅 근처로 바뀌었다는 것”이라며 “곁가지로 얘기를 많이 하지만 본질은 딱 한 가지다. 누가 왜 멀쩡한 고속도로 위치를, 종점을 바꿨는가”라고 했다.

아울러 “정부가 많은 말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자신들의 행위가 정당하다면 당당하게 그 경과를 밝히면 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정부‧여당에 당당하게 공식적으로 요청한다. 국정조사를 시작하자”며 “논쟁할 것이 아니라 객관적 자료를 가지고 관련자들의 증언을 확실하게 확보해서 진상이 무엇인지, 누가 바꾸고 지시했는지, 왜 바꿨는지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둘러싼 국민의 의구심과 의혹이 갈수록 증폭되고 확산되고 있다”며 “아무리 정부와 국민의힘이 백지화 소동을 벌이고 국민을 속이려 해도 이번 사태의 본질이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게이트라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뿐만 아니라 운영위원회를 소집해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 경기도 의회 차원의 특별감사도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 과정을 통해서도 국민이 납득하지 못할 경우 당장 국정조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정조사 추진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추진 시점과 범위가 정해졌는가’라고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 (국정조사) 얘기가 나왔고 준비 하지 않겠는가”라며 “아마 오는 17일 국토위 현안 질의가 이뤄지고 그 다음 주에 국정조사 얘기가 나올 것 같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