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와 강득구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TF 위원장 및 국토위 소속 의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 발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최인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와 강득구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TF 위원장 및 국토위 소속 의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 발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7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백지화를 선언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원상 복구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또 국민의힘을 향해 다음 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개최를 촉구하며 응하지 않을 경우 단독 개최 추진은 물론 국정조사를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TF 및 국토위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까지 끝낸 고속도로 노선이 전략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 갑자기 변경됐다”며 “의혹을 해소하는 데 앞장서야 할 원 장관이 오히려 고속도로 사업 전체를 전면 백지화 선언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사업을 15년간 갈망해 온 양평군민 경기도민 서울시민에게 있을 수 없는 선언을 했다”며 “원 장관은 사업 백지화를 즉각 철회하고 진상규명에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원 장관은 정말로 떳떳하고 의혹이 없다면 국회 상임위원회에 출석해서 그 의혹 해소에 나서야 한다”며 “국힘과 원 장관은 국토위를 다음 주에 개최할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중요한 건 (사업 노선을) 변경하게 된 이유가 뭔지 누가 변경했는지 절차적 정당성은 확보했는지 국민을 대신해서 우리가(민주당은) 의혹을 풀어가야 할 임무가 있다”며 “이것을 찾기 위해서 우리가 공식적 TF 팀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또 “지역의 숙원사업이었던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도대체 왜 중단하는 것인가”라며 “야당의 의혹 제기에 해명은 고사하고 사업 전면 백지화를 운운하며 국민들을 협박하는 것은 독재적 발상이며 명백한 직권남용이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은 먼저 상임위의 즉각 개최, 장관이 출석해서 진상규명과 해명을 촉구하는 것을 계속하고 있다”며 “그러나 만약에 국힘이나 장관의 비협조로 상임위를 정상적으로 개최되지 않는다면 다음 주에 저희들이(민주당) 단독으로 상임위 개최를 추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고 했다. 

강득구 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TF 단장은 자신의 개인적인 견해임을 강조하며 “‘철회한다’ 이것도 사실 장관 마음대로 결정하는 게 아니고 다 이런 것도 법적 절차가 있다”며 “그런데 그런 법적 절차 다 무시하고 장관의 말 한마디로 결정될 수 있다는 건 어떻게 보면 국가의 법적 시스템을 완전히 무너트리는 거다. 행정독재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는 그런 의미에서 개인적으로 이번 (원 장관) 탄핵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