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에 대해 ‘독자적 결정’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사안을 정치적으로 몰고 가는 상황에서 윤석열 대통령과의 논의 없이 모든 책임을 각오하고 내린 결정이라는 설명이다.

원 장관은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대통령에게 흠집을 내기 위해 김건희 여사를 계속 물고 들어가는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 프레임이 아닌가”라며 “어떤 인사권의 책임까지도 다 각오하고 고뇌 끝에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번 양평고속도로를 가지고 거짓말 선동 프레임으로 몰고 가서 정치적으로 재미를 보려는 건 너무 심하다”라며 “앞으로 김건희 여사는 임기 내내 계속 민주당이 걸고넘어지려고 할 텐데 그런 상태에서는 도저히 저는 추진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당초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노선이 아닌 새로운 노선이 제시됐다는 점을 근거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새롭게 추가된 양평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다는 게 이유였다. 민주당은 예타를 통과한 종점 노선이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바뀌었는지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국정조사까지도 언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원 장관은 전날(6일) 당정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에 대한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원 장관은 “아무리 팩트를 얘기하고 아무리 노선을 설명해도 이 정부 내내 김건희 여사를 악마로 만들기 위한 민주당의 가짜뉴스 프레임을 우리가 말릴 방법이 없다”며 “이 노선이 정말 필요하고 최종 노선이 있다면 다음 정부에서 하시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민주당은 더 이상 추측과 정황만으로 찔끔찔끔 소설 쓰기 의혹 부풀리기에 몰두하지 말고 자신 있으면 정식으로 장관인 저를 고발하라”며 “이에 대해 사업 관여자들에 대해 구체적인 지시가 있었다면 저는 장관직을 걸 뿐만 아니라 정치생명을 걸겠다”고도 말했다.

원 장관은 이러한 노선 변경을 요구한 측이 민주당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이날 라디오에서 “예타는 2021년 4월 양서면 통과안으로 제시가 됐다”며 “그런데 바로 한 달 뒤인 2021년 5월 당시 민주당 양평군수 그리고 민주당 지역위원장 이 두 사람이 당정 협의를 열고 그때 나온 예타안에 반대하면서 강하 IC를 설치하도록 노력하고 중앙정부를 움직이겠다고 선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평군 내에서 고속도로에 진입하려면 IC가 설치돼야 하는 데 IC를 설치하는 안이 그때 민주당이 제시한 안이나 지금 국토부가 검토하는 복수의 안이나 같다”며 “그러면 그때도 김건희 여사에게 미리 줄 서기 위해, 특혜를 주려고 한 거라는 얘기밖에 안 된다”고 꼬집었다.

원 장관은 “(대통령께서) 아직 아무런 연락이 없으시다”며 “우선 제가 모든 걸 걸고 책임을 지겠다고 했기 때문에 지켜보시겠다는 것이 아닐까”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나서서 가짜 뉴스 선동을 했기 때문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저랑 일대일 토론을 하든지 해서 이 의혹과 지금까지의 프레임 선동에 대한 책임을 분명하고 깔끔하게 해소하고 이야기를 하더라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