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좌)과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우). / 뉴시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좌)과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우).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국민의힘이 12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두고 주민을 참여시켜 재추진하자고 제안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이 사건이 어찌 됐든 지금 드러난 걸 전체적으로 보면 고속도로 노선을 기존 노선에서 좀 합리적인 노선으로 바꾸는 과정에 그 일대에 김건희 여사 관련자들의 땅이 있다”며 “그러니까 이게 부정행위가 아니냐 이런 주장이 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기존의 노선과 새로운 노선에 대해서 가장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그것을 하나하나 밝히고 아마 국민들을 설득해 가는 과정이 필요할 텐데 그것 없이 지금 무턱대고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가) 자기주장만 하면서 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양쪽 다 잘못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민주당이 그런 식으로 무조건 새 노선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다라고 강력히 문제를 제기하니까 국토부 입장에서는 그것이 아니다라고 나름의 주장을 하고 있다”며 “결국 그 과정에서 백지화 논란까지 나온 것이다”고 했다.

또 “민주당이 지금까지 의혹 제기하는 것을 잘 보면 김건희 여사와 조금이라도 관련된 논란이 있으면 두 주먹을 부르르 떨면서 일어나서 무조건 공격을 한다”며 “이 사안도 그중에 하나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재추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김 최고위원은 “지금까지 제시된 노선의 각자 장단점과 필요성, 그리고 주민들의 의견도 반영하고 합리적인 자료 제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백지화 추진과 용산 대통령실의 사전교감설에 대해 “대통령실의 지시를 받아서 장관이 백지화 선언을 했다고 보지 않는다”며 “그렇지만 이런 사업의 경우에는 대통령실하고 협의하는 것은 보통의 관례다”라고 답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도 같은 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백지화는 아니다”며 “원안보다는 대안이 여러 가지 면에서 합리적으로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고 했다. 

윤 의원은 “정쟁으로 갈 게 아니라 어떤 전문가팀을 만들어서 또 주민 대표들도 (참여)해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대안이 훨씬 더 합리적으로 보인다”며 “주민들의 요구 등등을 해서 대안이 좋은 경우에 이것을 원점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문제를 다시 시작하자”고 말했다.

윤 의원은 변경안으로 하려면 김건희 여사 일가 땅이 있는데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치겠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그 땅이라는 게 오비이락(烏飛梨落, 아무 관계도 없이 한 일이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일어나 억울하게 의심받거나 궁지에 몰린 상황)”이라고 답했다. 이어 “여러 가지 모든 문제를 종합적으로 재검토하자. 다시 예타 시작하자”고 했다.

한편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양서면을 종점으로 하는 기존 원안 노선과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대안 노선이 있다. 최근 민주당은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가 보유한 땅이 다수 있다고 주장하며 노선 종점 변경을 두고 김 여사 가족에 대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