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역공에 나섰다. 원안 종점에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 일가의 땅이 다수 있다는 사실은 공세의 명분이 됐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역공에 나섰다. 원안 종점에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 일가의 땅이 다수 있다는 사실은 공세의 명분이 됐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둘러싼 정치권의 갈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역공에 나섰다. 원안의 종점 인근 필지를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가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를 공세의 명분으로 삼았다. 반면 민주당은 ‘어이없는 의혹’이라며 반박했다.

미국 방문에 나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0일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똥볼”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완전히 가짜뉴스, 괴담을 만들어서 헛발질을 하다가 양평군민들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며 “지금 해야 할 일은 민주당이 즉각적인 사과를 하고 다시는 이런 가짜뉴스와 괴담을 통해 주민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겠다고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마구잡이식 선동정치가 또 한 번 막대한 정책 혼란과 사회적 비용을 초래했다”며 “하루라도 가짜뉴스를 이야기하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는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쏘아붙였다.

이번 서울-양평 고속도로 논란의 주된 의혹은 예비타당성조사(예타)까지 통과 된 원안이 왜 변경됐는가 하는 대목이다. 원안에선 양서면이 종점이었지만 바뀐 대안의 경우 강상면에 종점이 연결된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강상면에 김건희 여사 일가가 보유한 땅이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고속도로가 개통될 경우, ‘개발 호재’를 노리고 정부가 고의로 노선을 변경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날파리 선동 프레임”이라며 해당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노선 변경의 경우 나들목(IC) 설치를 민주당이 먼저 요구하면서 시작됐다고도 맞받아쳤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IC 설치의 경우 원안을 토대로 한 것일 뿐 이것이 종점 변경으로 이어지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논리다.

민주당 소속 인사의 토지가 양서면에 있다는 점 때문에 국민의힘에 역공의 빌미를 제공했다. 원안의 종점이었던 양서면과 가까운 양평군 옥천면 아신리 일대에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 일가가 약 3,000평 가량의 토지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당수 필지가 종점으로부터 1.6km가량 떨어졌다는 점은 의혹의 핵심이 됐다.

◇ 여야, 강 대 강 대치 계속

국민의힘은 해당 의혹을 놓치지 않았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논리대로라면 지금 원안을 고집한 건 전 양평군수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란 이야기가 된다”며 “전직 양평군수의 ‘셀프 특혜’ 의혹부터 조사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더욱이 IC 설치 예정지였던 강하면에 김부겸 전 총리의 토지가 있다는 점도 역공의 고리로 삼았다. 김 대표는 지난 8일 페이스북에 “민주당 논리대로라면 이것은 특혜가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물타기’라며 반박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어이없는 이야기”라며 “주장 자체가 모순”이라고 선을 그었다. 원안의 경우 국민의힘 소속 김선교 전 양평군수 시절 추진했던 사업이라는 점을 근거로 내세웠다. 민주당은 이번 사안의 본질을 ‘김건희 여사 특혜’로 규정하고, 해당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국정농단’이라고 꼬집었다

이러한 강 대 강 대치는 ‘사업 재추진 여부’를 두고도 불꽃이 튀고 있다. ‘전면 백지화’라는 강경책을 꺼내 들었지만, 양평 지역의 반발 여론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국민의힘은 사업 재추진 가능성을 열어둔 모양새다. 다만 이를 위해 민주당의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지 않고서는 의혹에 대한 공세가 계속될 수밖에 없는 만큼, 이를 끊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민주당은 이에 대해 ‘적반하장’이라고 맞서고 있다.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도둑이 112 신고를 한 시민을 도둑이라고 지목하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해당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청문회‧특검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은숙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여야) 양쪽 모두가 국정조사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만약 국정조사로 진실을 온전히 밝히지 못한다면 특검을 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