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회의 속개를 알리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회의 속개를 알리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10일 대의원제 개정 등의 내용을 담은 혁신안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대의원제를 두고 친명(친이재명계)‧비명(비이재명계) 간 이견이 표출됐다.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지도부 내 친명계 인사는 ‘대의원제 폐지’를, 비명계는 ‘대의원제는 국민 관심 밖 사안’이라고 주장하면서 충돌 양상을 보였다.   

◇ ‘대의원제 폐지’ 주장하는 친명

포문은 정청래 최고위원이 열었다. 정 위원은 “민주당의 대의원제도는 근시안적으로 보면 필요해 보이지만 장기적 관점으로 보면 반드시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힘센 제왕들도 민주주의를 막을 수 없었듯이 민주당의 민주주의 1인 1표는 누구도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다. 하지만 대의원제 폐지는 전당대회를 앞둔 시점에 더 불가능하다”며 “지금이 바꿀 수 있는 적기”라고 했다.

또 정 위원은 대의원제 폐지 문제를 전 당원 투표에 부치자고 제안했다. 그는 “찬반이 맞설 때, 국회의 표결은 어쩔 수 없이 다수결로 처리한다”며 “대의원제 폐지 문제는 민주당 전 당원의 문제다. 민주당 구성원의 일부인 의원총회에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의원제 폐지 문제를) 전 당원 토론과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공개 토론회도 자주 열어야 할 것이다. 공개토론을 피하지 않고 기꺼이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서은숙 최고위원도 정 위원의 말을 거들었다. 서 위원은 “당의 주인은 당원”이라며 “당원이 주인이기에 당원이 대의원의 60분의 1표를 가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어 “민주당은 더 많은 국민의 지지를 받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민의 뜻과 생각을 정당 운영에 반영해야 한다”며 “정당의 구성원 중에서 국민과 가장 가까이 있는 것이 당원이다. 지역위원장과 국회의원이 관여해 임명하는 1만6,000명의 대의원보다 130만 권리당원들이 더 국민과 가까이 있다”고 부연했다. 

◇ ‘국민 관심 밖’ 직격한 비명계

정 위원과 서 위원의 발언을 듣고 있던 비명계는 즉각 반박했다. 양소영 전국대학생위원장은 “(민주당에) 정치를 변화시키려는 개혁적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며 “혁신위는 총선과는 전혀 상관없는 국민 다수의 관심 밖인 대의원제를 놓고 그것이 혁신인 듯 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직 시간은 남아 있다. 민주당의 변화와 혁신에 대해 지도부의 결단과 의지가 필요한 순간”이라고 강조했다.

또 양 위원장은 “전당대회 수락 연설 당시 이재명 대표의 메시지를 기억하고 있다”며 “‘상대의 실패에 기대는 무기력한 반사이익 정치,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전당대회 이후 1년이 지난 지금 민주당의 모습은 어떠한지 되돌아 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여전히 상대 정당과 싸우고 헐뜯고 흠집을 내며 정쟁에만 모든 에너지를 쏟고 있다”며 “지역주의 때문에 공천권자 눈치만 보게 하는 선거법을 그냥 두어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 

박홍배 전국노동위원장도 대의원제가 폐지될 경우 발생할 파장을 고려해 논의에 신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위원장은 “지금의 민주당은 2011년 12월 16일에 당시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한국노총의 합당 선언에 의해서 만들어졌다”며 “그리고 지금의 한국노총과 민주당의 영구적이고 항구적인 정책연대 관계는 대의원제와 노동 권리당원에 의해서 뒷받침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의원제 폐지가) 다른 분야에 미칠 영향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한국노총과의 정책연대 파기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며 “이 점을 지도부에서 꼭 염두에 두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