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혁신안 발표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혁신안 발표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회가 50여 일간의 활동을 마무리하고 ‘전당대회 대의원 반영 비율 배제’와 ‘공천룰 보강’을 골자로 한 최종 혁신안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앞으로 있을 의원총회와 워크숍을 통해 혁신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공천룰’까지 손댄 혁신위

혁신위는 1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권리당원 1인 1표 투표 70%와 국민여론조사 30%로 선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현행 민주당의 전당대회 투표 반영 비율은 권리당원 40%, 대의원 30%, 여론조사 25%, 일반당원 5%다. 여기서 대의원의 투표 반영 비율을 배제하자는 것이다.

서복경 혁신위원은 제안 이유에 대해 “민주당은 2016년부터 당원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250만명의 권리당원을 가진 정당”이라며 “단기간에 당원이 급증한 형태라 전반적인 지배구조개혁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원들이 당을 운영해 나가는 데 있어서 권리를 챙기고 효능감을 느껴 당 안에 무사히 자리를 잡게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했다. 

혁신위는 공천룰도 손볼 것을 제안했다. 선출직 공직자 상대 평가 하위자에게도 과거보다 엄격한 잣대를 들이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하위 20%에게 경선 득표 20% 감산하는 현행 규정을 하위 10%까지는 40%, 10~20%는 30%, 20~30%까지는 20%를 감산할 것을 요구했다. 또 탈당이나 경선 불복자에 대한 감산은 현행 25%에서 50%까지 상향 적용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혁신위는 전‧현직 다선 의원들, 이른바 올드보이들의 용퇴도 요청했다. 김은경 혁신위원장은 “수차례 의원직을 역임하시고 의회 직과 당직을 두루 맡으시면서 정치발전에 헌신하신 분들 중에서 이제는 후진을 위해 용퇴를 결단하실 분들은 당의 미래를 위해 과감히 나서주시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서 위원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천정배 전 의원에게 용퇴를 요청한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혁신위서 합의된 바는 없다”면서도 “사견은 이분들이 용퇴했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다만 이러한 요구가 3선 이상 의원의 동일 지역구 출마 제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 민주당, 혁신안 놓고 격론 예상

혁신안이 발표되자 당 지도부는 존중의 입장을 밝혔다. 한민수 대변인은 혁신위 기자회견 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민주당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신 김은경 혁신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오늘 혁신위의 제안은 민주당의 쇄신을 위한 고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혁신위의 제안을 심도 있게 논의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당 쇄신을 이뤄내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비명계(비이재명계)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원욱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혁신위의 혁신안은 관심조차 없다”며 “혁신할 수 없는 분들로 꾸려진 사람들이 내놓은 안은 관심 대상이 아니다”라고 직격했다.

이처럼 혁신안에 대해 향후 민주당 의원총회와 워크숍에서 격론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기본적으로 지금까지 제안된 혁신위의 의견들도 당연히 다음 의총에서 논의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고 설명했다. 

당 소속 의원인 이해식 혁신위원도 “박광온 원내대표가 오는 28일에서 29일 양일간 열리는 워크숍을 통해서 혁신위 안을 다루겠다고 했다”며 “그래서 혁신안에 대한 의원 전반적인 생각은 워크숍에서 토론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