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미디어‧방송 생태계의 ‘중립성’을 강조했다. “가짜뉴스의 확산, 포털 알고리즘의 편향성 등 피해로부터 이용자 보호를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고 언급한 것은 현재 미디어 생태계를 바라보는 그의 시각을 명확히 드러낸 장면이다. 이에 야당은 ‘언론 장악’ 의도라고 맹비난했다. ‘언론 장악 문건’ 등 이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살펴볼 때 '이 후보자가 과연 방송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킬 수 있냐'는 지적이다.

국회 과학방송기술정보통신위원회는 18일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고 방통위원장으로서의 적격성 여부를 따져 물었다. 야권은 이 후보자 자녀의 학교폭력 사건을 비롯해 증여 문제 등을 추궁했다. 이 후보자는 이러한 질의에 대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자녀의 학폭 문제와 관련해선 “일방적 주장”이라고 말했다.

자녀 학폭 논란은 오히려 이 후보자의 ‘편향된 방송’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활용됐다. 이 후보자는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것은 2015년 문제가 뒤늦게 불거진 것”이라며 “(전 모 교사가) 권익위에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청문회까지 열렸고 그 뒤에 2019년에 MBC에서 이것을 특별히 더 다뤄서 이슈화 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송사들이 이에 대한 단독 보도를 쏟아낸 것이 ‘흠집 내기’라고도 꼬집었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방송사들이) 후보자 자녀의 친구가 자신을 피해자로 보도하지 말아 달라는 입장문은 묵살한 반면 후보자를 공격하는 하나고 교사의 인터뷰는 단독 보도하는 등 자신의 입맛에 맞는 내용만 보도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한 데 대해 이 후보자는 “이제는 낙마에 목적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흠집 내기에 주력하고 있는 거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야당은 이러한 이 후보자의 방송 편향성 주장이 ‘언론 장악’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에 몸 담았을 당시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언론 장악 문건’을 근거로 내세웠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보고받거나 요청했던 문건들이 30건 정도가 발견됐다. 그 가운데서 실제로 실행이 확인된 것들만 골라내니 9건 정도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거의 본 일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 “방통위 중립성은 어불성설”

이 후보자가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 ‘VIP 전화 격려 대상 언론인 보고서’와 정부에 부정적인 보도를 추린 ‘YTN 보도 리스트’ 등도 꺼내 들었다.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언론을 권력의 편에 세우려고 하는 아주 위험한 사고방식”이라며 “밥 먹듯 방송에 개입했다”고 쏘아붙였다. 이정문 민주당 의원은 “왜곡된 언론관을 가진 후보자께서 방통위의 중립성을 확보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로 보인다”고 했다.

배우자의 부동산 투기 문제와 관련해 언론사에 전화를 한 사실도 거론됐다. 정필모 민주당 의원은 “방송에 개입해서, 언론에 개입하는 건 분명히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라며 “국민일보에 전화하신 건 본인이 하셨나”라고 물었다. 전화 대상자가 “입사 동기였다"는 이 후보자의 답변에 대해 정 의원은 “입사 동기라도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이 후보자는 “기사가 결국 남았다”며 반박했다.

이 후보자는 방송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전 정부 당시 방송사가 정치적으로 편향되면서 공정성을 상실했다는 여권의 주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이 후보자는 “뉴스 소비자인 시청자들에게 유익하고 올바르고 공정한 내용을 전달해서 국가, 사회에 도움이 되는 것이 공영방송의 기본자세”라고 했다. 그는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도 “지금은 공영방송이라는 명분은 걸고 사실상 노영방송으로 편파적 뉴스를 내보내기에 문제가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비판에 국민의힘은 이 후보자를 적극 엄호하고 나섰다. 국회 과방위원장을 맡고 있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공세에 대해 “방송장악 기술자라는 등 모욕적 발언과 몇몇 공영방송서 횡행하는 후보자에 대한 음해, 인격 살인을 바라보며 도대체 방통위원장 자리를 두고 이렇게까지 후보자를 모욕하고 인격 살인 해야하는 건가 (싶다)”며 “도둑이 제 발 저린 건지, 자신들의 기득권을 놓지 않겠다는 마지막 발악이 아닌가”라고 목청을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