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끝나자 야당이 고발장을 꺼내 들었다. 관계 기관들의 자료 제출 부실 이유를 들어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 후보자의 위증에 대해서도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억지 고발”이라며 맹비난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문회에 이어 지난 주말 동안 민주당은 논평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후보자에 대한 인신공격과 의혹 부풀리기를 이어갔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는 전날(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후보자에 대해 “인사청문 대상이 아닌 수사 대상”이라고 했다. 이들은 이 후보자의 자녀 학폭 의혹은 물론 이명박 정부 시절 언론 탄압의 선봉에 섰다고 주장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방통위, 대통령 비서실 등 기관의 자료 제출 부실을 문제 삼아 고발을 진행할 방침이다. 또 이 후보자가 위증했다고 보고 법적 조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자료 제출 거부, 위증 등의 이유로 고발 방침을 밝히며 한상혁 전 방송통신위원장도 수사를 이유로 해임됐으니 수사를 받게 될 이 후보자도 임명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다”며 “부적격 사유를 입증하지 못하자 억지로 고발을 진행하고 이를 부적격 사유가 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기가 막힌 신박한 논리”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 후보자를 결사반대하는 이유는 공영방송이 중립적 공정방송으로 돌아가는 게 무엇보다 두렵기 때문일 것”이라며 “그러나 공영방송을 정상화하라는 건 국민 다수의 명령이며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이 후보자는 역할을 잘 수행할 적임자”라고 했다. 

민주당이 이 후보자를 겨냥 ‘방송 장악 의혹’을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선 “내로남불”이라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첫해 당내 워크숍에서 방송장악 문건을 돌려보고 그 문건에 적힌 전략대로 임기가 남은 방송사 사장들을 일사분란하게 몰아내 방송장악을 실행했던 전력이 있다”며 “이 후보자의 항변처럼 만약 정말로 이명박 정부 때 방송장악이 이뤄졌다면 광우병 괴담, 천안함 괴담 같은 민주당발 가짜뉴스가 방송통신망을 타고 사회를 어지럽히는 일이 어떻게 가능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가 하마평에 오르기 시작할 때부터 5개월여 동안 수없이 많은 언론의 악의적 비판 보도와 야당의 공세가 있었지만, 그 무엇 하나 제대로 확인된 것이 없다”며 “야당은 이제 그만 인사청문회 결과 보고서 채택에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