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및 의원들이 29일 오전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정기국회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및 의원들이 29일 오전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정기국회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9일 1박2일 간의 워크숍을 마무리하며 ‘민주당이 국민께 드리는 8대 약속’의 결의문을 소속 의원 전원의 이름으로 채택했다. 또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 비상 행동’ 특별 결의문도 채택하고 원전 오염수 방류 중단을 위한 ‘긴급 비상 체제’에 돌입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강원 원주 오크밸리 리조트에서 “민생을 채우고 국민을 지키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며 이 같은 결의문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결의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검찰 공화국을 통해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이라는 헌법 1조 1항을 정면으로 부정하고 거부권 정치와 시행령 통치로 삼권분립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며 “감사원을 통한 권력의 사유화는 전임 정부의 성과를 지우려는 목적을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권력의 사유화는 권력형 게이트의 그림자를 짙게 드리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다른 의견을 가진 국민을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하고 시민사회와 노동계를 압박하며 선거관리위원회는 물론 언론장악까지 본격화했다”며 “편 가르기 외교로 경제영토는 줄어들고 국익은 무너지고 평화는 위태로워졌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일본의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 과정은 윤석열 정부의 독단‧독선‧독주의 국정운영을 압축적이고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이어 “퇴행의 시대를 끝내겠다”며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더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며 국민의 삶 속으로 깊게 들어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민께 여덟 가지 과제를 약속드린다”며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로부터 대한민국 주권을 지키겠다”고 했다.

또 고(故)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 잼버리 파행 사태, 오송 지하차도 참사 등에 대한 진상 규명도 약속했다.

이외에도 △민생 중심 예산과 세법 개정 추진 △기술 혁신과 미래산업 육성 △균형 외교와 실리 외교 △선거제도 개혁 △자기개혁을 통한 신뢰 회복 등을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중단을 위해 ‘국민 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긴급 비상 체제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특별결의문을 통해 “국회의 모든 권한과 책임을 총동원해서 일본 정부가 강행하고 윤석열 정부가 방조한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드시 중단시키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며 “동시에 국민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입법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민의힘의 반대에 상관없이 국민과 함께 ‘특별안전조치 4법’부터 즉각적으로 처리 절차에 들어가겠다”며 “민주당 국회의원은 비상한 각오로 모든 국회 상임위원회 활동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