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윤리위에 윤미향 제명안 제출… 윤 대통령도 지원사격?

국민의힘이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조총련 행사 파문’에 대한 공세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윤 의원이 지난 7월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횡령' 혐의 등 관련 항소심 5차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 뉴시스
국민의힘이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조총련 행사 파문’에 대한 공세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윤 의원이 지난 7월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횡령' 혐의 등 관련 항소심 5차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국민의힘이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조총련 행사 파문’을 고리로 ‘이념 전쟁’의 공수 전환을 꾀하고 있다. 윤 의원의 행보를 ‘친북’으로 규정하며 제명을 추진하고, 야권에 대한 압박을 이어가는 중이다. 이는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침묵을 지켰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윤 의원은 지난 1일 친북성향의 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주최한 관동대지진(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모식에 참석했다. 문제는 조총련이 친북성향 단체인데다, 고영우 조총련 도쿄본부 위원장이 한국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으로 표현했던 것으로 전해진 점이다. 이에 여권은 일제히 윤 의원의 행보를 비판했다. 

김기현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을 ‘남조선 괴로도당’이라 지칭하는 반국가단체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했다”며 윤 의원의 제명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제명 조치에 협조하라며, 협조하지 않는 것은 동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윤재옥 원내대표 역시 윤 의원 제명안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의안과에 윤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윤 의원이 국회법 155조 16호(국회의원윤리강령·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를 위반했다는 것이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징계안 제출 후 “이런 행사에 국회의원으로서 ‘남조선 대표’ 자격으로 참석한 것은 헌법에서 규정하는 국가 이익에 우선해 직무를 행해야 한다는 점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전 원내대변인은 “국회법에서 정하고 있는 국회의원으로서의 직무, 이 과정에서 일본에 있는 주일대사관의 차량을 이용하고 지원받고 이런 것이 국회의원으로서 정당한 직무활동을 넘어섰다”라고 강조했다. 

◇ 윤석열 대통령 “반국가행위 단호히 대응”

윤석열 대통령도 의미심장한 발언을 남겼다. 윤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자유민주주의 국체를 흔들고 파괴하려는 반국가행위에 대해 정치 진영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확한 대상을 언급한 것은 아니었으나, 최근 ‘공산 전체주의 세력’ 등을 비판해온 것을 감안하면 윤 의원을 지칭한 것으로 해석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총련은 대법원이 국가보안법상 반국가단체라고 확정판결을 내린 바 있다”며 “국민 세금을 받는 의원이 반국가단체 행사에 참석해 남조선 괴뢰도당 말을 들으면서 끝까지 앉아있는 행태를 우리 국민이 어떻게 이해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을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을 부인하지 않은 셈이다. 

이 관계자는 “정치 진영을 편의상 보수와 진보, 좌파 우파로 나누기도 하지만 헌법적 가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기본 원칙이 전제”라며 “우리 헌법 가치를 정면 부정하는 세력을 우리 체제 안에서 함께할 수 있는 정치 세력으로 볼 수 있나. 이 문제는 좌우의 문제, 진영의 문제가 아니라 헌법 가치의 문제고 우리 헌법 가치가 크게 위협 받을 수도 있는 문제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당 지도부는 최근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이 불거지자,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대신 육사와 국방부의 판단에 맡기겠다는 태도를 취하고 있었다. ‘독립운동가’인 홍 장군의 이력을 공격하는 것처럼 비춰지면 중도층의 이탈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야당은 여당을 향해 “‘벌거벗은 윤 임금님’을 찬양만 할 뿐,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에 공식 논평 한 줄 나오지 않았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하지만 윤 의원이 조총련 주최 행사에 참석한 것이 알려지면서 ‘공수 교대’가 이뤄졌다. 독립운동가였던 홍 장군을 둘러싼 ‘이념 전쟁’에는 참전하기 부담스러웠지만, ‘조총련 행사 참석’ 논란은 상대적으로 정무적 부담이 덜 하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대통령실까지 나선 상황이어서 향후 윤 의원에 대한 국민의힘의 공세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미디어트리뷴 의뢰·8월 28일~9월 1일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35.4%, 부정평가는 61.1%로 나타났다. 긍정평가는 직전 조사보다 2.2%p 낮아졌고, 부정평가는 1.7%p 높아졌다. 최근 여권이 ‘이념 전쟁’에 화력을 쏟는 가운데 지지율은 오히려 하락한 셈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