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달영 감사원 제1사무차장이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서 주요 국가통계 작성 및 활용실태 수사요청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감사원은 감사결과 대통령비서실과 국토교통부 등은 통계 작성기관인 통계청과 한국부동산원을 직·간접적으로 압박해 통계수치를 조작하거나 통계서술정보를 왜곡하게 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최달영 감사원 제1사무차장이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서 주요 국가통계 작성 및 활용실태 수사요청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감사원은 감사결과 대통령비서실과 국토교통부 등은 통계 작성기관인 통계청과 한국부동산원을 직·간접적으로 압박해 통계수치를 조작하거나 통계서술정보를 왜곡하게 하는 등의 불법행위를 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 당시 ‘통계 조작’이 있었다고 판단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연일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러한 통계 조작 의혹의 정점에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있었다고 보고 문 전 대통령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통계 조작 사실을 우리 당은 아주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역대 어느 정부도 하지 않았던 일이고 대한민국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해서는 안 될 선을 넘어도 한참 넘은 잘못”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정부에 책임을 지고 있던 대통령으로서 이 문제에 대해 심각성과 문제를 깊이 판단해야 한다”며 “대통령으로서 입장이 있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지난 15일 ‘주요 국가통계 작성 및 활용 실태’ 중간 결과를 발표하며 문재인 정부 당시 부동산‧소득‧일자리 등과 관련해 통계 조작을 위한 압박이 있었다고 발표했다. 감사원은 이와 관련해 장하성‧김수현‧김상조‧이호승 등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 등 22명에 대해 검찰 수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해당 결과에 대해 “심각한 국기문란이자 국정농단”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정책 실패를 통계 조작으로 덮으려 한 심각한 범죄 행위”라고도 덧붙였다. 민주당이 이를 ‘물타기용 정치 감사’라고 지적했지만, 여권의 공세는 그치지 않았다. 오히려 이번 사안의 최종적인 책임이 문 전 대통령에게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국민의힘은 이를 염두에 두고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 인터뷰에서 “만약 문 전 대통령께서 이런 통계 조작에 깊이 관여했다는 증거나 진술이 있다면 수사 대상에서 제외될 순 없을 것”이라며 “현재는 문 전 대통령이 수사 요청 대상에서 빠졌다고 하는 데 향후 검찰이 수사할 경우 어떻게 될지는 정확하게 아직은 알 수 없다”고 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언론 보도를 보면 2019년 11월에 공직기강비서관실이 그 내용을 인식했다”며 “결국 이 문제가 공직기강까지 드러났다면 청와대 내에서 이건 논의가 안 될 수가 없다”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11월까지 이게 계속됐다”며 “정책실에서 주도했던 통계 조작 부분이 분명히 민정수석에도 논의가 됐다면 이건 내부적으로 보고될 가능성이 있다. 그 윗단계까지”라고 말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전 대통령이 알고 있어도 문제, 몰랐어도 문제”라며 “국민과의 대화에서 조작된 통계를 근거로 대통령이 국민을 속인 것인 만큼 책임은 결코 가볍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이 할 일은 폐기해야 마땅한 9‧19 합의를 기념하는 게 아니라 통계 조작으로 국민을 속인 데 대해 석고대죄하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