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서울 강서구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자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와 진 후보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뉴시스
15일 오전 서울 강서구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자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광온 원내대표와 진 후보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5일 검찰이 ‘김만배-신학림 허위 인터뷰 의혹’과 관련해 뉴스타파‧JTBC를 압수수색한 것을 두고 “윤석열 정부의 언론 파괴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진교훈 후보자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14일) 검찰은 대선 때 보도로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가 훼손됐다면서 뉴스타파와 JTBC 그리고 소속 기자들의 집을 압수수색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주일 전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관련 보도를 했던 KBS와 MBC, JTBC의 팩트체크 검증 시스템에 대해 실태조사에 들어갔다”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관련 보도를 인용 보도한 KBS, MBC, SBS, JTBC, YTN 등 방송 보도물에 대해 중징계에 나섰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불과 일주일 사이에 일어난 일이다.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했다”며 “언론 보도로 명예훼손이 있으면 언론 중재나 정정보도를 청구하는 것이 순서”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나 지금 정부는 대선 전 보도에 대해서 방심위와 방통위, 검찰까지 모두 나서서 해당 언론사와 기자, 제작진들을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있다”며 “방송 장악, 언론자유의 파괴가 놀라울 정도로,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으로 시작됐다”고 우려했다.

이어 “세계 최대 언론단체인 국제기자연맹(IFJ)은 한국 정부의 언론권 침해라면서 모든 수사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지금 당장 언론 탄압, 언론 파괴를 중단해야 한다”며 “국민이 지켜보고 국제사회가 경고한다”고 직격했다.

또 “(언론 탄압‧파괴가) 계속된다면 국민의 저항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언론은 결코 장악될 수도 없고 장악되지도 않는다는 역사의 교훈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민수 대변인도 지난 14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석열 정권에서 언론사 압수수색은 일상이 돼가고 있다”며 “정권에 비판적이면 그곳이 어디든 상관없이 밀고 들어가겠다는 대언론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명백한 언론탄압이다. 무도한 윤석열 정권이 정치 검찰을 앞세워 언론에 대해 칼춤을 추고 있는 것”이라며 “이번 압수수색의 의도는 누가 봐도 뻔하다. 비판 언론에 확실한 보복을 가함으로써 모든 언론사들이 정권에 거슬리는 보도는 엄두도 내지 못하도록 만들겠다는 심산”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