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보도전문채널 YTN의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 심사 기본계획을 의결한 것과 관련해 “방송장악 의도를 더욱 노골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방통위가 비정상적인 2인 전체회의를 열고 심사 기본 계획을 의결했다는 것이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어제(16일) 이동관 방통위원장은 자숙은커녕 YTN 매각을 속도전으로 밀어붙이면서 방송장악 의도를 더욱 노골화했다”며 “졸속 매각을 즉각 중단하고 언론을 정권의 나팔수로 전락시키려는 시도를 단념해 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YTN 민영화 졸속 추진은 이 위원장 탄핵 요구에 대한 국민 목소리만 커질 것”이라며 “어제 이 위원장은 비정상적인 2인 전체회의를 열고 YTN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 심사 기본 계획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고 최고위원은 “건설 자본 유진그룹이 공기업이 소유하고 있던 YTN 지분 30.95%를 인수하는 계획을 체결하고 불과 일주일 만에 본격적인 YTN 민영화 절차에 착수한 것”이라며 “듣기 싫은 방송이었던 TBS는 예산 지원 조례를 폐지해 고사시키고 총선을 앞두고 꼭 장악해야만 했던 KBS는 수신료로 압박했다. 또 낙하산 사장을 내려보내 군사작전식 인사조치를 하고 그 칼날이 이제는 YTN으로 향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민영화를 통한 방송장악 비판을 의식한 탓인지 어제 방통위는 공익성‧공정성을 중점적으로 엄격하고 투명하게 심사됐다고 발표했다”며 “방통위가 공익성을 중점으로 엄격하게 심사한다면 YTN 민영화는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고 최고위원은 “YTN을 민간 자본에 팔아넘겨 24시간 땡윤 보도전문채널을 만들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준공영 24시간 보도전문채널로 방송의 공적 역할을 담당해 온 YTN을 굳이 민간 자본에 팔아넘길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YTN의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 심사 기본계획을 의결하고 향후 심사를 엄격하고 투명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한민수 대변인도 같은 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위원장에 대한 탄핵 소추가 국회에서 의결되기 전에 기어코 공영방송 장악을 완성하고야 말겠다는 몸부림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국민의힘이 탄핵소추안 철회에 대해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고 효력정지 가처분을 제출한 것 역시 YTN 매각 승인을 위한 시간벌기 꼼수였음이 분명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법과 절차를 무시한 폭주로 KBS를 장악한 것도 모자라 YTN까지 유진그룹에 팔아치워 정권의 나팔수 방송으로 전락시키려는 윤석열 정권의 저열한 욕망이 경악스럽다”며 “YTN 매각 절차의 적절성을 철저히 따져 무도한 YTN 민영화에 제동을 걸고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 폭주를 막아내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