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공작게이트' 대응 긴급대책회의에서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공작게이트' 대응 긴급대책회의에서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의 허위 인터뷰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이 격분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안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선거 판세를 뒤집기 위한 ‘여론 조작’이라고 보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공언했다. 당장 그 칼끝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했다. 대통령 선거를 불과 사흘 앞두고 이 인터뷰로 인해 실질적 이득을 얻는 쪽은 민주당과 당시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대표라는 이유다. 

6일 국민의힘은 허위 인터뷰 의혹에 대한 총공세 모드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대선 공작 게이트’라는 이름을 붙이고 이에 대한 긴급 대책회의에도 나섰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 사건의 본질은 가짜 뉴스로 대선 결과를 바꿔치기하려 한 희대의 대선 공작”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중대한 국기문란이자 반민주적, 반헌법적 범죄”라고도 설명했다.

김씨의 허위 인터뷰 의혹은 지난 2022년 3월 6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뉴스타파’는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으로부터 김씨와 대화 녹취록을 입수해 보도했다. 해당 녹취록에서 김씨는 부산저축은행 사건에서 대장동 대출 브로커 의혹을 받던 조우형씨에게 박영수 변호사를 소개시켜줬다고 말한다. 이를 고리로 당시 해당 사건의 주임검사였던 윤석열 대통령을 움직였다는 것이다.

해당 보도가 나오면서 민주당은 공세의 명분을 얻었다.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대표는 페이스북에 해당 보도를 공유하며 “널리 알려 달라”, “적반하장 후안무치의 이 생생한 현실”이라고 적었다. 송영길 당시 민주당 대표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들께서 왜 대장동 몸통이 박영수, 윤석열인가, 조우형 사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했을 때 긴가민가했을 것”이라며 “실체가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검찰은 수사를 통해 해당 인터뷰를 ‘허위’라고 판단했다. 조씨는 수사 과정에서 윤 대통령을 만난 적이 없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가 신 전 위원장이 ‘책값’이라고 주장한 1억6,000여만원을 지급한 것에 대해서도 인터뷰에 대한 대가성이라고 봤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1일 신 전 위원장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이날 김씨의 자택 및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 민주당 배후 의심하는 국민의힘

국민의힘은 이번 사안을 좌시해서는 안 된다는 기류가 강하다. 대통령실도 이를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으로 규정한 만큼, 당은 ‘진상규명’에 힘을 쏟겠다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당 미디어조정특별위원회를 통해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비롯해 관련 상임위와 대정부질문 등 가용할 수 있는 방법도 총동원할 예정이다. 필요한 경우 고발 조치도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당의 진상규명 의지는 이번 사태의 배후에 민주당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과 맞물리며 힘을 얻고 있다. 지난 2002년 김대엽 병역비리 조작사건, 2017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등의 사례를 꺼내 들며 “상습적 선거공작 연장선”이라는 시각이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그 수혜가 단연 이 대표와 민주당으로 돌아갈 것이기에 상식적으로 민주당의 연루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고 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김씨의 이 같은 정치공작을 이 대표가, 민주당이 과연 몰랐을까”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국면전환용’이라며 반발했다. 과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제기했던 ‘가짜 돈다발’ 사건을 꺼내들고 역공에도 나섰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대선 공작 예로 치면 국민의힘이 조직폭력배를 동원해 조폭 자금 20억원을 줬다는 게 진짜 선거 공작 아닌가”라며 “적반하장, 후안무치”라고 쏘아붙였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념 프레임이나 친일 프레임을 벗어나기 위해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쌍특검’을 통해 이에 대한 진실을 밝히면 된다는 입장이다. 대장동 50억 클럽 및 김건희 여사 특검은 민주당의 주도로 지난 4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바 있다. 박 대변인은 “대선 정국서 있던 사건을 끄집어 와 김만배와 신학림과의 관계를 이 대표와 연결시켜 프레임 전환을 하려는 것”이라며 “정작 그렇다면 대장동 관련 특검이 12월에 있는 데 거기서 밝히면 된다”고 했다. 당 정무조정실장인 김영진 민주당 의원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특검을 통해 그런 부분이 선동인지 아닌지, 조작인지 아닌지 확인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