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예찬(오른쪽)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과 공익제보자 조명현 씨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법인카드 공익제보자의 국감 참석 방해 규탄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장예찬(오른쪽)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과 공익제보자 조명현 씨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법인카드 공익제보자의 국감 참석 방해 규탄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법인카드 유용 의혹 공익제보자에 대한 참고인 채택을 취소했다. 이에 대해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대체 무엇이 두려워 사전 합의된 공익제보자 국감 출석을 방해하는가”라며 날을 세웠다.

장 최고위원은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힘없는 약자의 편에 서야 할 국회가 자신들의 권력으로 피해자를 찍어 누르는 만행을 고발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이재명 대표의 갑질과 공금횡령이 주목받는 게 두려워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똘똘 뭉쳐 공익제보자의 국감 출석을 막았다”고 했다.

앞서 국회 정무위원회는 오는 19일 국민권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 대표의 법카 유용 의혹을 제보한 공익제보자를 참고인으로 부르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정치적 사건’의 참고인을 국감장에 부르는 것이 적절치 않다며 공익제보자에 대한 참고인 철회를 요구했다. 결국 국회 정무위는 공익제보자에 대한 참고인 채택을 철회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게 방탄 국회가 아니면 무엇이 방탄 국회인가”라며 “이러고도 민주당이 약자와 서민을 위한다고 말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체 무엇이 두려워 합의된 공익제보자 국감 출석을 방해하고 온갖 억지를 써가며 끝내 참석을 무산시킨 것인가”라며 “피해자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무시할 거라면 정치는 왜 하는 것인가”라고 쏘아붙였다.

그간 공익제보자로만 알려졌던 조명현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름과 얼굴을 공개했다. 조씨는 “쉽지 않은 결정 끝에 큰 용기를 내어 참석을 결정했는데 무산으로 인해 그 용기를 다시 접을 수 없었다”며 “제가 겪었고 알고 있는 사실에 근거해 명백한 증거를 가지고 이 대표와 김혜경씨의 부정부패에 대해서만 국감에서 말씀드리려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익신고를 하고 난 후 오롯이 감내해야 했던 모든 일들과 우리나라의 공익신고자들이 겪고 있을 어려움에 대해 용기 내 국민께 말씀드리고 싶었다”며 “무엇이 두려워 제가 국정감사 참고인으로 나가는 것을 기필코 뒤엎어 무산시키는 것인가”라고 강조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한번 정무위 출석을 무산시켰지만, 또 다른 국감에서 공익제보자를 증인 신청하고자 하는 국회의원들이 계신다”며 “그거까지 민주당이 무산시킬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당시 권익위원회에 (구조금 등) 신청을 했는데 그 당시 제보자가 겪은 부당함, 보호가 잘 이뤄지지 않은 부분들이 혹시 문재인 정부였기 때문에 정치적 의미가 있는 거 아닌가도 말씀드리려 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선 내일 국감에서 지켜보고 제보자가 자세히 밝힐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