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당 인재영입위원회 위원장으로 이철규 의원을 선임했다. 전 사무총장으로서 업무의 연속성을 고려한 인선이라고 밝혔지만, 친윤계인 이 의원의 복귀에 비윤계는 즉각 발끈했다. / 뉴시스
국민의힘이 당 인재영입위원회 위원장으로 이철규 의원을 선임했다. 전 사무총장으로서 업무의 연속성을 고려한 인선이라고 밝혔지만, 친윤계인 이 의원의 복귀에 비윤계는 즉각 발끈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가 당 인재영입위원회 위원장에 이철규 의원을 임명했다. 국민의힘은 이 의원이 전임 사무총장으로 당의 사무를 총괄해 온 만큼 ‘업무의 연속성’을 고려했을 때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를 두고 당내에선 벌써 잡음이 새어 나온다. 이 의원이 대표적 ‘친윤계’ 인사인 만큼 내년 총선 공천 과정에서 친윤계의 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이유에서다.

◇ ‘노답’, ‘막가자는 것’… 발끈한 비윤계

2일 국민의힘은 당 인재영입위원회 출범을 의결했다. 인재영입위원회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당의 ‘체질 개선’을 공언하며 약속한 사안이다. 김 대표는 당시 인재 영입과 관련해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신진인사를 적극 영입해 당의 확장성을 보여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도덕성·전문성 등을 갖춘 인사들을 적극 등용해 변화된 당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심산이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이러한 과업을 책임질 수장에 이 의원을 임명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직 사무총장으로서 아시는 것처럼 인재영입 활동을 오래전부터 계속돼 왔기 때문에 업무의 연속성 등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활동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도 이같은 인선의 이유로 들었다. 박 수석대변인은 “시간이 많지 않다는 걸 고민했다”고 말했다.

당이 명분을 앞세웠지만, 이를 바라보는 당내 시선이 마냥 곱지만은 않다. 무엇보다 이 의원이 대표적인 ‘친윤계’ 인사라는 점이 주된 비판의 이유가 되고 있다.

이 의원은 과거 윤석열 대통령의 ‘내부 총질’ 문자 사건 이후 이준석 전 대표와 격하게 신경전을 펼쳐 온 인물인 데다가, 사무총장을 맡았던 지난 8월에는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배를 침몰하게 하는 승객은 승선하지 못한다’는 취지의 언급을 하기도 했다. 당 내부에서 공개적으로 ‘수도권 위기론’을 꺼내 든 인사들을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날린 셈이다.

이렇다 보니 당내에서는 사실상 이 의원에게 인재영입위원회를 맡긴 것 자체가 ‘친윤 공천’을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시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같은 당 의원도 내쫓겠다고 겁박하는 이 의원이 과연 어떤 인사를 영입하겠나”라며 “결국 시키는 대로만 하는 윤심 100% 인사만 영입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혁신위는 통합을 외치면서 인재영입은 친윤 감별사에 맡긴다면 둘 중 하나는 거짓말이라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더욱이 이 의원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지 채 한 달도 되지 않아 돌아왔다는 점도 논란거리다. 이 의원은 지난달 14일 임명직 당직자들이 보궐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일괄 사퇴하면서 함께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당장 이준석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임명직 당직자 사퇴한다더니 다시 슬그머니 한 달도 안되어서 들어오는 거 보니 사람이 없거나 먹고살 만해졌다고 생각하거나 역시 노답 세 가지”라고 직격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기어이 ‘아내의 유혹’을 찍어버리신다”며 “점 하나 찍고 돌아온다고 국민들이 믿어주시겠냐고 했던 제 말을 이렇게 현실화하면 곤란하다”고 직격했다. 그는 “결국 끝끝내 핵심 기득권은 놓지 못하는 살찐 고양이들의 몸부림”이라며 “이러고서 무슨 총선을 치르나. 이쯤 되면 막가자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당 지도부는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인선이 ‘회전문 인사’라는 지적에 대해 “그런 것을 충분히 감안했다”며 “인재영입 최종 결과를 갖고 여러분들께 평가받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친윤계 인사들이 공천의 주도권을 쥐게 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서도 “인재영입과 공천관리위원회의 활동은 별개”라며 “이 의원도 활동하면서 그런 점을 충분히 감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