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제가 종로를 지켜야 한다”며 지역구를 사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최재형 의원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3차 회의에 참석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송호영 기자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제가 종로를 지켜야 한다”며 지역구 사수의지를 드러냈다. 지난 27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종로 출마를 선언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보인다.

최 의원은 2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하태경 의원의 종로 출마를 예상하지 못한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다. 그런 상황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어 “종로 출마 여부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상의하겠다면 해드릴 말씀이 많은데 평생 정치하신 분이 다 여러 가지 고려해 결정하고서 저한테 얘기하는데 드릴 말씀이 있겠냐는 취지로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 자리에서 제가 항의하거나 또는 말리거나 이런 발언을 안 한 것을 양해했다고 표현을 하시니까 어떤 분들은 양보라고 오해를 해가지고 지역구에서는 저한테 막 항의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했다.

또한 “양해라는 표현이 애매하다”며 “(양해는)너그러이 받아들인다는 뜻인데 그걸 본인이 그런 식으로 받아들여서 워딩하는 것은 불편하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아울러 “지금 상황에서 저 이상 종로를 지킬 수 있을 만한 분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종로는 그렇게 쉬운 곳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10년 이상 구청장 의원 다 민주당에서 해왔다”고 말했다.

또한 “험지 출마라는 게 경쟁력 있는 중진이 자기 지역구를 떠나서 기득권을 버리고 희생하는 정신으로 당선이 쉽지 않은 곳 그리고 아무도 나가기를 꺼려하는 곳에 희생하는 정신으로 나가는 것이 험지 출마의 본뜻”이라며 “현역의원이 있고 다들 나가고 싶어 하는 곳에 나가는 것을 과연 험지 출마라고 표현할 수 있을지 저는 의문이다”라고 했다.

최 의원은 “하 의원의 종로 출마에 대해서 종로 구민들이 굉장히 많이 화가 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혀 종로에 연고도 없는 상황에서 현역의원이 있는데 그나마 어렵사리 당 조직을 추슬러가면서 노력하고 있는데 본인이 나온다는 것에 대해서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많다”고 밝혔다. 그는 “하 의원 나오더라도 제가 종로를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