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용 국정원장 후보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 관련 브리핑에 참석해 있다. / 뉴시스
조태용 국정원장 후보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비서실장의 인사 발표 관련 브리핑에 참석해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국가정보원장에 조태용 현 국가안보실장, 외교부 장관에 조태열 전 외교부 2차관을 지명하는 외교·안보라인 개각을 단행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인선을 밝혔다. 김 실장은 조태용 후보자에 대해 “외교부 1차관, 국가안보실 1차장, 주미국 대사 등 핵심 요직을 두루 거친 외교안보 전략가”라며 “특히 대미 관계와 대북 안보 문제에 정통하고 경륜이 풍부하다”고 말했다. 이어 “후보자는 그동안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빈틈없는 안보태세 구축에 큰 성과를 보여줬다”며 “국정원장으로서도 역량을 한 단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조태열 후보자와 관련해선 “정통 외교관 출신으로 주제네바 대표부 차석 대사, 주스페인 대사를 지내면서 양자 및 다자외교 경험이 풍부하고 경제통상 분야에 해박하다”며 “경제 안보가 복합적으로 얽힌 국제환경 속에서 후보자가 가진 경제통상 전문성과 외교적 감각은 우리나라가 직면한 다양한 외교 현안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조태용 후보자는 “국정원은 대한민국을 지키는 최일선의 국가 중추적 정보기관”이라며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을 뒷받침하는 막중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문절차를 걸쳐서 국정원장을 맡게 된다면 구성원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서 국정원이 세계 어느 정보기관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초일류 정보기관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다하겠다”고 했다.

조태열 후보자는 “미·중전략경쟁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가 요동치며 안보·경제 경계가 허물어지는 지정학적 변화에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돼 어깨를 짓누르는 중압감을 느낀다”며 “국회 청문을 거쳐 정식으로 임명된다면 엄중한 대외환경을 지혜롭게 헤쳐가고 외교 입지와 전략 공간, 활동 영역을 넓혀서 국가안보와 번영의 토대를 튼튼히 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