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해임됐던 태광그룹 계열사 전 대표가 노동당국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태광그룹
지난해 해임됐던 태광그룹 계열사 전 대표가 노동당국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태광그룹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지난해 8월 이호진 전 회장이 복권된 이후 안팎으로 뒤숭숭했던 태광그룹이 2024년 새해 또한 예사롭지 않게 맞이하고 있다. 이호진 전 회장 복권 이후 불거진 내홍이 점차 진흙탕 양상을 띠는 모습이다. 재도약이 시급한 태광그룹이 올해 어떤 행보를 이어나가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 해임된 전 계열사 대표, 부당해고 구제신청

태광그룹을 둘러싼 뒤숭숭한 소식이 전해진 것은 지난 9일이다. <뉴스1>이 단독보도를 통해 지난해 태광그룹 계열사에서 해임된 A 전 대표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를 신청했다고 전했다.

상당히 이례적인 부당해고 구제신청이다. 우선, 대표이사는 애초에 부당해고 구제신청 대상이 아니다. 그럼에도 A 전 대표는 임원계약을 체결했고, 중대재해처벌법을 고려해 각 사업본부가 각자대표 체제로 과정에서 대표로 선임됐을 뿐 실제로는 본부장 업무를 수행했다고 주장하며 부당해고 구제신청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에 따르면 A 전 대표는 이사회 의장 역할을 하는 그룹경영위원회 의장의 승인 없이 감사가 진행됐다는 이유로 협조를 거부했음에도 해임 통보를 받았으며, 이는 정관상 해임 사유에 해당하지 않고 이사회 결의 절차도 거치지 않은 부당해고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로써 지난해부터 안팎으로 계속돼온 뒤숭숭한 행보를 새해에도 이어나가게 됐다. 특히 이호진 전 회장의 대통령 특별복권 이후 불거진 내홍이 점차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모습이다.

태광그룹은 지난해 8월 이호진 전 회장이 복권될 무렵을 전후로 전 그룹 차원의 강도 높은 감사에 착수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그룹 ‘실세’로 여겨지던 주요 계열사 대표를 비롯해 일부 임원들이 해임 또는 대기발령 조치되며 긴장감이 고조됐다. 이 같은 감사 및 조치를 두고는 이호진 전 회장의 경영 일선 복귀를 위한 사전 작업이 본격화했다는 평가에 무게가 실렸다.

그런데 이후 경찰은 태광그룹과 이호진 전 회장에 대해 세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이호진 전 회장의 횡령 혐의를 포착해 수사에 나선 것이다. 이를 두고 그러자 태광그룹 내부 등에서는 감사와 관련해 앙심을 품은 이들이 자신들의 혐의를 이호진 전 회장 차원의 비리로 둔갑시켜 제보한 것이란 ‘뒷말’이 나오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해임된 전 계열사 대표가 지노위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하는 초유의 상황까지 벌어지면서 태광그룹에서 불거진 내홍은 점점 더 진흙탕 양상을 띠게 됐다. 특히 이러한 소식이 연초에 뒤늦게 알려지면서 태광그룹의 새해맞이가 더욱 뒤숭숭해진 모습이다. 

이에 따라 태광그룹은 중대 과제 및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올해 상당한 갈등과 혼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태광그룹은 2022년 12월 향후 5년간 8조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등 10년간 총 12조원을 투입해 재도약에 나서겠다는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다른 한편으론 핵심 계열사인 태광산업이 주주행동을 기치로 내건 펀드의 공세에 직면해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해임된 전 대표의 부당해고 여부를 둘러싼 대립은 물론 경찰 수사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한편, 태광그룹 전 계열사 대표가 제기한 부당해고 구제신청과 관련해 지노위는 오는 18일 심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