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주도의 범야권 통합비례정당을 직격했다. 특히 협상 과정에서 진보당이 지역구 할당을 요구했다는 보도를 언급하며 “음험한 뒷거래”라고 비판했다. 이를 고리로 국민의힘 위성정당의 차별화를 꾀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금 현재 민주당 계열의 비례대표 후보 결정 과정을 보면 그야말로 난잡한 복마전이라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종북으로 헌법재판소에서 해산된 정당의 후신이 비례정당 연합 과정에서 협력 등을 근거로 지역구 15석을 내놓으라는 식의 음험한 뒷거래들이 이뤄지고 있다는 보도가 있다”며 “그 내용들이 민주당에서 제대로 부인되고 있지 않은 것을 봐도 사실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사실상 위성정당인 비례연합정당을 통해 반미·종북 괴담 세력과 시위선동꾼들을 불러들이더니 진보당과 지역구 및 비례 의석 주고받기를 위한 본격 논의를 시작했다”며 “저마다 계산기를 두드려가며 지역구와 비례 의석을 멋대로 거래하는 것이 국민을 무시하는 태도가 아니면 무엇이겠나”라고 비판했다.

이러한 비판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비례정당과 국민의힘의 정당이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한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저희가 피치 못할 사정으로 플랜B로써 비례정당을 준비하고 있다”며 “그 비례정당은 국민의힘 후보를 제시할 때와 똑같은 기준으로 간명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것이란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비례정당은 민주당 계열의 비례정당처럼 조국같은 사람, 창원 간첩단 관련 단체의 사람, 종북으로 해산된 정당의 후신과 관련된 사람들이 뒷구멍으로 공천되는 통로로 활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치의 정도를 거스르고 비례 순번 거래와 지역구 나눠 먹기 등 야합에 몰두하는 야당이 앞으로는 얼마나 더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지 걱정스럽다”며 “국민의힘은 이런 혼란에 휩쓸리지 않고 오직 국민만 바라보며 좋은 정책과 인물로 선거에 임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