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공천 탈락에 반발해 단식 농성에 돌입한 노웅래 의원에게 “불가피함을 이해해 달라”며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그분들의 심정을 100% 다 헤아리지 못하지만, 그 고통을 조금이라도 저희가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공천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일들이 벌어지지만, 개인적으로 존경하고 가까운 분이라고 할 수 있는 노 의원께서 공관위 결정 때문에 지금 회의실을 차지하고 계셔서 부득이 이곳에서 회의를 하게 됐다”며 “안타까운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당의 입장에서도 모든 분을 다 공천하고 함께 가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할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아마 노 의원께서는 개인적으로 도저히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노 의원뿐만 아니라 경선에서 탈락되신 분들도 계시고 심사에서 배제되신 분도 계신다. 또 아예 경선 대상자로 선정되지 못하신 분도 계시다”며 “이런 여러 가지 사정들이 있을 때 최종 후보가 되지 못한 모든 분이 가슴 아플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러나 또 그 불가피함도 이해하고 또 수용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앞서 노 의원은 전날 공관위가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갑을 전략 지역구로 지정해 사실상 ‘컷오프’된 것에 항의하며 국회에 있는 당 대표 회의실에서 단식 농성에 돌입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추가 발언을 통해 “모두가 갈 수는 없는 길이다. 그리고 과정을 거쳐서 결국 선수는 1명으로 선발할 수밖에 없다”며 “판단의 기준은 국민의 눈높이고 또 판단의 절차와 주체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노 의원이 안타깝지만, 기소됐다고 결정한 사안은 아닌 것 같다. 본인이 아마 특정한 사실은 인정을 하고 계셔서 그 자체로도 문제가 되지 않았나 싶다”며 “그런 점들을 어쩔 수 없다는 사실을 수용해 주길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이런다고 해서 상황이 바뀌지 않는다”며 “또 바뀌어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