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강북구 강북구청앞 광장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강북살리기' 지원유세에서 전상범 강북구갑 후보, 박진웅 강북구을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강북구 강북구청앞 광장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강북살리기' 지원유세에서 전상범 강북구갑 후보, 박진웅 강북구을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4·10 총선 공식 선거 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국민의힘이 표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종 지표상 쉽지 않은 선거이지만, 저점을 찍은 만큼 반등의 모멘텀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정조준했다. 이들에 대한 ‘심판론’을 앞세워 ‘정권 심판론’을 덮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공식 선거 지원을 시작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정치개혁 민생 개혁을 내걸고 전진하겠다”며 “그 전제로서 범죄 세력을 심판하겠다”고 했다. 그는 “그걸 넘어서야 민생과 경제를 저희가 제공해 드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송파구 가락시장에 이어 마포구 망원역, 서대문구 신촌, 용산구 용문시장 등을 잇달아 찾은 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도 이 대표에 대한 비판을 빼놓지 않았다. 그는 “뻔뻔한 범죄자들이 지배하는 나라에는 미래가 없다”며 이번 선거는 ‘범죄자 심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비판의 대상은 이 대표뿐만 아니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까지 향했다. 그는 “범죄자를 심판하는 것은 민생”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그간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번 총선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돼 왔다. 수도권은 물론 전국적 여론에서 정부·여당에 호의적이지 않은 기류가 역력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 ‘범야권 200석’ 전망이 피어나는 것은 이같은 상황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지난 2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후보들이 위기감을 가지고 있고 쉽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다만 이날 국민의힘은 최악의 상황은 어느 정도 넘어섰다고 보고 있다. 당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부실장을 맡은 홍석준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전반적으로 굉장히 좋지 않은 환경”이라면서도 “그런 안 좋은 것은 지난주에 바닥을 찍었다 이렇게 판단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 논란과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 등으로 불거진 ‘용산발 리스크’가 어느 정도 해소됐다는 점도 판세 변화를 기대하는 이유다.

◇ 공세 수위 높이고 민생 대책도 건의

야권이 연일 ‘정권 심판론’을 띄우는 상황에서 국민의힘은 거대 야당 심판론을 극대화하고 나섰다. 이날 한 위원장은 다소 거친 발언까지 내놓으며 야당에 대한 심판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는 이날 서울 서대문 신촌 유세에서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인 거지 정치 자체에는 죄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서울 광진구 신성시장 유세에선 “두 사람이 유죄 판결이 확정돼 감옥에 가기까지 3년은 너무 길다”고 했다.

‘이·조(이재명-조국) 심판론’을 부각하는 동시에 ‘민생 챙기기’에도 골몰하고 있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대파 875원’ 발언이 총선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상황에서 이로 인한 민심의 이탈을 막아내겠다는 의도다. 박정하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의 삶이 지금보다 더 나아지게 하기 위한 ‘정책과 공약’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해 국민께 선택받겠다”고 강조했다.

당장 이날 부가가치세 한시적 인하를 정부에 요구한 것이 대표적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동대문구 회기역 유세에서 “오늘 우리 당은 출산·육아용품, 라면, 즉석밥, 통조림 등 가공식품과 설탕, 밀가루 등 식재료 등 서민의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해 한시적으로 부가세 10%에서 5%로 절반 인하를 할 것을 정부 측에 강하게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농축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 상품권 캐시백 제도 등을 활용한 대대적인 농축산물 대전을 개최하는 등 정부 측에 더 적극적 대처를 요구했다”며 “저희 요구를 받은 정부 측에서도 긍정적인 조치를 준비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저희는 오로지 국민만 보고 민생만 보고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