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음원 업계 시름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구글의 수수료 인상 강행에 따라 줄줄이 요금을 인상하는 한편 입지 다툼, 콘텐츠 확보 등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음원 업계가 돌파구를 찾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유튜브뮤직’ 맹추격… 업계선 “단기간 대응 쉽지 않아”13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이 자사의 앱마켓 구글플레이의 모든 앱에 수수료 30% 적용 정책을 감행함에 따라 국내 음원 사업자들이 기존 요금을 줄줄이 인상하고 있다. 현재까지 요금 인상 정책을 밝힌 음원 플랫폼은 △멜론 △플로 △바이
멜론도 요금제를 인상한다. 구글이 인앱 결제 수수료 30% 부과 정책을 강행함에 따라 콘텐츠 업계의 요금 인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음원 업계 전반에 요금 인상이 현실화될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멜론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가입자 대상으로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 요금을 기존 대비 10% 인상한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멜론 모바일 스트리밍클럽 이용권은 기존 6,900원에서 7,600원으로, 스트리밍플러스는 1만900원에서 1만2,000원으로 인상된다. 이들 요금제를 포함해 구글 인앱 결제 시 8
국내 음원 업계가 블록체인을 접목한 대체불가능토큰(NFT), 메타버스 등 신사업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모양새다. 기존 음원사업을 결합한 차별화된 콘텐츠, 서비스 등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내 음원 업계간 경쟁이 본격화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플로도 신사업 참전… 글로벌 엔터 시장 정조준1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음원 업계도 본격적으로 신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플로 운영사 드림어스컴퍼니는 ‘비욘드뮤직’과 글로벌 음원 지식재산권(IP) 투자 사업을 전
글로벌 공룡 음원 기업 ‘스포티파이’가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을 맞았지만 국내 음원 시장은 크게 달라지지 않은 분위기다. 국내 음원 기업들이 음원 유통을 넘어 콘텐츠 사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이 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공룡이라더니 점유율 1%… 국내 음원 기업들, 종합 엔터 플랫폼으로 도약 시도지난해 2월 2일 국내 음원 시장에서 정식 론칭된 스포티파이가 서비스 1년을 맞았다.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K팝 음원은 전세계적으로 월평균 79억7,00
국내 음원 기업 NHN벅스(이하 벅스)가 신개념 콘텐츠를 선보인다. 최근 국내 음원 기업들도 차별화된 콘텐츠를 확보하며 경쟁력을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만큼 벅스도 시장 움직임에 적극 대응할 전망이다. 벅스는 29일 자사의 음원 서비스와 영상 및 음악 콘텐츠 제작력을 결합한 신개념 콘텐츠인 ‘뮤직시네마’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레드나인픽쳐스, 제나두엔터테인먼트 등과 제작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내년 중으로 뮤직시네마 ‘사운드트랙#1’을 공개할 예정이다. 4부작으로 방송 예정이며 ‘왕이 된
볼보자동차코리아(이하 볼보)가 SKT와 공동 개발한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도입하고 이를 적용한 첫 모델인 신형 XC60를 14일 공개했다.볼보 측에 따르면 차량에서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은 국내 최초다. 이 서비스는 기존 스마트폰과의 단순 연결뿐만 아니라 차량용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 기반으로 개발된 차세대 커넥티비티 서비스로, 볼보 차량에 맞춤형으로 디자인해 다양한 기능을 ‘음성’을 통해 간편하게 조작·사용할 수 있다.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는 약 2년의 개발 기간을
글로벌 음원 기업들이 무손실 음원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확대로 경쟁을 벌이는 분위기다. 국내에서도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글로벌 음원 기업들의 무손실 음원 서비스 확대 행보가 치열한 입지 다툼을 벌이고 있는 국내 음원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 저렴한 가격에 고음질 이용… 업계선 “국내 영향 없을 듯”25일 더 버지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지난 17일(현지시각)부터 아마존, 애플 등 음원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무손실 음원 서비스 제공을 놓고 맞붙었다. 아마존 뮤직은 아
음악플랫폼 플로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오디오 콘텐츠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최근 국내 콘텐츠 시장에서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은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이용자들을 다수 확보함과 동시에 고성장을 견인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플로는 20일 실시간 오디오방송 플랫폼 ‘스푼’과 오리지널 오디오 강화 및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오리지널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하고 플랫폼 역량을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도 적극
플로가 자사의 오디오 콘텐츠를 전격 개편했다. 최근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신규 이용자들을 발 빠르게 확보한다는 전략이다.플로는 4일 MZ세대들을 겨냥한 오디오 콘텐츠를 개편해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밝혔다. 먼저 지식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한다. 듣다보면 똑똑해지는 라이프(듣똑라) 팀과 함께 플로에서만 들을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 ‘케이팝으로 읽는 MZ 유니버스’를 공개한다. 21세기 케이팝 명곡을 통해 사회‧문화 트렌드를 짚고 MZ세대의 성장 스토리를 오디오 콘텐츠로 풀어낸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최대 음원 유통기업 스포티파이가 내년 상반기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멜론, 지니뮤직, 플로, 벅스 등 국내 음원 사업자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스포티파이는 내년 상반기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지난 18일 공식적으로 밝혔다. 스포티파이는 전세계 3억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최대 음원 플랫폼이다. 현재 구체적인 서비스 방침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스포티파이는 한국 이용자와 음악 팬, 아티스트, 창작자, 레이블 등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한국 음악 스트리밍 생태계의 동
네이버의 음원 스트리밍 기업 바이브가 남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국내 음원 시장에서 암묵적으로 작용했던 요금 정산 방식 개편을 시작으로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것. 바이브가 혁신 주도권을 쥐게될 지 관심이 집중된다.◇ 부가세 부과 방식도 개편… 이용자 확보 박차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바이브는 이달부터 기존 멤버십 가격에 부가가치세(이하 부가세)를 포함해 공개하기로 했다. 국내음원기업들 중에서는 처음으로, 이번 결정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콘텐츠이용자 보호지침’ 개정에 따른 행보로 풀이된다.당초 국
국내 음원시장 1위의 멜론이 실시간 차트를 폐지하기로 결정하겠다고 밝히면서 음원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멜론은 19일 자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올해 상반기 멜론 차트에 변화를 주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순위 경쟁보다 이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음악, 트렌드를 찾고 감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되살리기 위해 차트 집계 기준을 변경한다.현재 1시간 단위로 이용량을 집계하는 실시간 차트는 최근 24시간으로 변경하고 매시간 이용자가 많이 듣는 음악에 대해서는 집계하지만 곡의 순위, 등락 표기 등을 없앤다. 지난 5월초
실시간 차트를 폐지한 SK텔레콤의 음악 플랫폼 플로가 이용자 개인의 취향으로 만들어진 ‘편애차트’로 돌아왔다. 편애차트는 공정성을 높인 플로차트에 이용자의 재생 이력 및 선호를 반영한 취향 기반의 새로운 차트로, 오는 5월 초 공개 예정인 서비스다. 지난 3월 선보인 실시간 차트 폐지 및 플로차트 론칭과 같이 차트운영 경험 및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획됐다.기존 TOP100 차트는 전체 재생을 통해 상위 순위의 곡이 이용자의 감상을 독식하는 등의 문제점을 노출했다. 플로에 따르면 차트 이용자 절반은 상위 3
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가 국내에 상륙한다. 이에 따라 국내 음원시장에 변화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바이브나 플로 등 국내 음원사들의 행보 역시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스포티파이는 지난 2008년 스웨덴에서 시작된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업체다. 현재 미국, 프랑스, 일본 등 주요 79개국에서 정식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한국에는 지난 1월 8일 정식으로 설립됐다. 유료 회원수 1억1,300만명, 월간순이용자수(MAU) 2억7,100만명, 글로벌 음원 시장 플랫폼 점유율 약 40
네이버 바이브가 새로운 방식의 음원 사용료 정산방식을 도입하겠다고 밝히면서 음원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음원 시장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되며 정착시킨 기존의 정산방식을 유지할지에 대한 논쟁도 재점화될 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바이브가 도입하기로 한 새로운 정산 방식 ‘VPS(Vive Payment System)’은 바이브 이용자가 낸 스트리밍 요금이 이용자가 실제로 들은 음악의 저작권자에게만 전달되는 것을 골자로 한다.현재는 바이브를 포함해 멜론, 지니뮤직, 벅스, 플로 등 국내 음원 플랫폼 사업자들
출시 1주년을 맞은 SK텔레콤의 음악플랫폼 ‘플로’가 업계 3위에 오르는 성과를 기록했다. 벅스, 바이브, 엠넷닷컴 등 기존에 시장에서 오랫동안 서비스해온 플랫폼들을 줄줄이 제친 배경에 이목이 집중된다.13일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11월 기준 플로의 음원 서비스 월간 실사용자수(MAU)는 약 216만명으로 집계됐다. 서비스가 출시된 지난해 12월 대비 57% 성장한 수치다.시장점유율도 21%를 기록하며 멜론(49.6%), 지니(23%)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지니뮤직과는 점유율 2% 차이를 보이며 격차를 좁혀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