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원이 지난 7일 오전 국회에서 스마트폰으로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당 여부를 묻는 권리당원 투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당원이 지난 7일 오전 국회에서 스마트폰으로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당 여부를 묻는 권리당원 투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이 전 당원 투표로 합당을 결정한 가운데 야권 정개개편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결정 때문에 미래한국당과 미래통합당의 합당 압박도 거세질 것으로 보이지만, 국민의당이 교섭단체 파트너로 부각되면서 고심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민주당과 시민당은 8일 전 당원 투표를 거쳐 합당을 가결했다. 전날(7일) 오전 6시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권리당원 78만 9,868명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했다.

시민당은 한국당에 대응한 ‘총선용’ 정당이 목표였던 만큼, 총선 이후에는 다시 원대복귀를 약속해왔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달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과 시민당의 관계도 선거가 끝났기 때문에 정상상태로 가는 것이 맞다고 본다. 다시 합당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한 바 있다.

투표에 응한 당원 17만 7,933명 중 찬성 14만 9,617명(84.1%), 반대 2만 8,316명(15.9%)으로 조사됐다. 두 당은 합당을 향한 첫 번째 고지를 넘어서게 됐다. 두 당은 오는 12일 중앙위원회를 개최해 온라인 최종 투표를 완료한 뒤 수임기관을 지정해 13일 중앙위원회와 합동회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절차를 마무리 한다.

민주당과 시민당의 합당이 결정되면서 정치권은 통합당과 한국당 합당에도 관심이 집중되는 분위기다. 

통합당과 한국당 역시 당초 총선 이후 합당을 계획했다. 하지만 총선에서 참패하면서 모(母)정당과 합당 또는 교섭단체 구성을 두고 저울질을 하고 나섰다. 독자 원내교섭단체 구성이 원내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여기에 국민의당이 새로운 선택지로 등장하면서 이들의 고심이 더해지고 있다. 국민의당은 최근 한국당과의 교섭단체구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한 라디오에 출연해 ‘정책적으로 연대 가능성’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한국당은 직접적인 언급은 피하고 있다. 원유철 한국당 대표는 “국민의당 측에서 구체적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거나 합당하자는 얘기 등을 정식으로 전해받은 적이 없다”며 “지금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이러다 보니 초조해 지는 건 민주당이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시민당과의 합당 결과를 발표하면서 “(통합당의 움직임에) 당 지도부도 상당히 걱정하고 있다”며 “권리당원 투표 결과를 존중해 그 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최악의 경우 민주당과 시민당의 합당이 무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꼼수위성정당으로 선거제 개혁의 취지를 훼손한 통합당이 한국당으로 다시금 꼼수 위성교섭단체를 만든다면 민주당은 특단의 대응을 피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러한 야당의 행보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은 애초에 통합당과의 합당을 전제로 만든 당이다. 그 약속이 없었다면 그만큼의 의석수를 확보할 수가 없었을 것”이라며 “현재 상황에서 실리를 고민하는 것은 총선 참패를 잊은 보수정당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당은 제3지대 정치를 주창해왔는데, 그동안 꼼수라고 비판해 온 한국당과 교섭단체를 구성한다면 제3지대를 잃게 되는 것”이라며 “결국 이런 상황은 야당의 패망과 180석 여당에게 뭐든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꼴”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