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7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비위 사건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전 장관은 전날(26일)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전임 서울시장의 성추문과 관련해 발언을 삼가면서 야권 표적이 됐다. 국민의힘 등 야권이 박 전 장관의 ‘침묵’을 겨냥해 맹비판을 퍼붓자 재빨리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장관은 26일 밤 JTBC ‘뉴스룸’에 출연해 “당연히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책임질 것은 책임져야 되고, 상처에 따른 책임을 치유하는 것도 책임”이라고 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서도 “진심으로 사과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앞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여권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자인 박 전 장관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박 전 시장의 성비위 사건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한 바 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박 전 장관 출마 선언 이후 구두논평을 통해 “여전히 박 전 시장이 옳았다고 보는 것인가, 아니면 아직도 사죄로 인한 선거의 유불리를 셈하는 중인가”라며 “나오지 말아야 할 선거에 나온 후보들의 머릿속에 피해여성은 없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당사에 치욕으로 남을 이 범죄에 대해 사죄할 의사가 없다면, 후보를 그만둘 정의로움이 없다면 더 이상 여성과 인권을 언급하지 말라”고 했다.

야권 서울시장 주자들도 비판 대열에 동참했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에서 “민주당 4선 의원과 민주당 정권의 장관까지 지낸 후보로서 짤막한 유감 표명도 그렇게 어렵고 힘든가”라며 “민주당 후보로 나서는 것만으로 몰염치인데 기어이 나섰다면 어찌 그 사건을 모른 척 할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26일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등록을 마친 뒤 “민주당 후보들은 현 정권 중심에서 여러가지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사람들”이라며 “양심이 있다면 이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사과하라”고 했다.

박 전 장관이 우선 사과 입장을 거듭 표명하면서 야권의 ‘박원순 공세’는 우 의원에게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우 의원이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법원이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사실을 인정한 데 대해 “내가 민주당에 있어서가 아니라 현재 법조계 근무하는 판사들의 다수가 이건 좀 이상하다고 말했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