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일 오전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재난지원금 전 도민 지급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사진=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일 오전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재난지원금 전 도민 지급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사진=경기도 제공)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일 당내 대선 경쟁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모든 경기도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경기도민 100%’ 재난지원금 지급은 지난해 4월과 올해 2월에 이어 세 번째다.

이 지사는 이날 비대면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7월 말 이후 도내 5개 시의 공동성명,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건의,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표단의 요청이 있었다”면서 “도내 시·군과 도의회 건의를 바탕으로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의 당위성과 경제적 효과를 고려해 모든 도민들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코로나19로 함께 고통받으면서 정부의 방역 조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무거운 짐을 나누었던 모든 국민이 고루 보상받아야 한다”면서 “재정 때문에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도민들을 도가 추가지원 대상으로 삼는 것은 정부 정책을 보완, 확대하는 것으로 지방자치의 본질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일각에서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는 것에 대해 “경기도의 입장과 다른 주장이나 대안 역시 존중돼야 마땅하다”며 “그러나 그 다름이 바로 지방자치를 하는 이유라는 점도 이해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는 지난달 24일 본회의에서 고소득자를 제외하고 전체 국민의 88%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추경안을 의결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지사가 최근 ‘경기도민 100% 재난지원금 지급’ 검토 입장을 밝히자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김두관 의원 등 일부 대선 경선 후보들은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 불공정 경선 등을 이유로 반발했다.

당내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날 이 지사가 결국 ‘100% 지급 결정’을 발표하자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 측에서는 강한 비판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특히 정세균 전 총리 측은 '반역'이라는 거친 표현까지 사용하며 민주당 지도부를 향해 이 지사의 징계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이낙연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타 시·도민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이 된다”며 “그 점을 충분히 고려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정세균 전 총리 캠프 조승래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경기도의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은 국회는 물론 당과 정부, 청와대가 합의하고 대통령이 결단한 국가 시책을 정면으로 위배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역”이라며 “국론을 분열시키는 문재인 정부 차별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회와 당과 정부, 청와대까지 합의한 사안을 뒤엎은 민주당 소속 이 지사의 독선에 당은 즉각적인 징계 절차를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는 당원과 지지자를 분열시키고 갈등을 유발하는 대선 필패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도부는 '지자체가 결정할 영역'이라며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 지도부는 중앙과 달리 지자체가 알아서 할 영역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이야기한 바 있다”며 “오늘 회의에서는 그와 관련한 이야기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