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서울 신촌 파랑고래에서 청소년-청년 기후활동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서울 신촌 파랑고래에서 청소년-청년 기후활동가와 간담회를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변호사 수임료 자료 확보를 위한 강제수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공공수사부(김종현 부장검사)는 전날 서울시 서초구 소재 법조윤리협의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또 또 송파세무서 등 서울 지역 세무서 4곳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법조윤리협의회는 일정 수 이상의 사건을 수임한 변호사 명단과 사건 목록 등 수임 내역을 제출받아 이를 검토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압수수색 영장에 적시된 혐의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다. 검찰은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압수수색은 이 후보가 경기지사 당선 이후인 2018년 말부터 지난해까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받는 과정에서 선임한 로펌과 변호사 수임 내역을 토대로 정확한 사건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후보는 2018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친형의 정신병원 강제입원 등과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부인 김혜경씨는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돼 수사를 받았고, 불기소됐다.

이 같은 수사와 재판과정에서 다수의 변호인이 선임됐는데, 재판을 전후로 이 후보의 재산은 3억여 원만 줄어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납 의혹이 불거졌다.

시민연대당은 이와 관련 “2년 동안의 기간 중 법무법인을 10군데나 선임했고 대법관과 검사장 출신의 전관 변호사까지 선임했는데도 이 지사의 재산은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며 “그런데 실제 특정 변호사에게 현금과 주식 등 20억여원을 준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지난달 18일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의혹에 대해 “경찰과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필요없이 계좌추적 조회를 동의하겠다. 저는 변호사비를 다 지불했고 그 금액은 2억5000만원이 좀 넘는다. 대부분 사법연수원 동기, 법대 친구들”이라고 설명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에 관해서는 말해줄 수 없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